발표회에서 대전시 장시득 트램건설계획과장은 ‘도시철도2호선 트램 추진계획’과 관련해 법제도 정비 등 정치권, 중앙정부와의 협의 과정과 트램 도입 시 차로감소로 인한 교통혼잡 우려 구간에 대한 공사기법, 시민과의 공감 형성과정 등을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두 번째 발표에 나선 대전시 교통정책과 한대희 박사는 트램 건설에 따른 대중교통체계 혁신로드맵 제안을 통해 “트램이 성공하려면 해외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학습해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아야 한다"며“도입목표를 명확히 해 트램을 스스로 타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시민 홍보와 소통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박사는 또 해외사례를 참고하면서 대전만의 고유한 특성을 살린 ‘트램 노선을 고려한 도로망체계 재정립’,‘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교통신호체계 등 교통운영방안’,‘트램,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을 운영할 주체, 방식’준비가 필요하다고 혁신로드맵을 제시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정부예산에 대전트램 기본설계비 30억 원이 반영되었고 트램 설치 근거가 되는 도로교통법 개정도 순조롭게 진행되는 등 중앙 정부에서도 트램 건설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며“트램 건설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