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청소년수련관에서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진행
최영진 | 기사입력 2017-04-06 09:15:55

지난 4월5일 천안시청소년수련관에서 청소년 수련활동인증제 설명회가 진행되었다[사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천안타임뉴스=최영진 기자](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원장 장기수) 활동진흥센터는 도내 안전한 청소년활동 환경 조성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설명회’와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운영담당자 교육 및 회의’가 지난 4월 5일 천안시청소년수련관에서 진행했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설명회’는 인증프로그램 개발을 희망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인증제도에 전반에 대한 설명과 인증신청 방법 등 다양한 안내가 이루어졌다, 

이번 설명회는 청소년수련시설뿐만 아니라 일반업체(영리업체)도 참여함으로써 충청남도 핵심 과제 중 하나인 ‘안전’에 대해 지역사회의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운영담당자 교육 및 회의’는 도내 인증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는 기관의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사후관리 교육, 제도 개선 및 발전방향을 위한 회의 등이 이루어졌다. 

사후관리는 운영담당자 업무에 의무사항이다, 인증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인증확인서 발급, 포토폴리오 활용방법 등을 안내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번 설명회와 운영담당자 교육 및 회의에 모두 참석하였던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백충현 청소년지도자는 “이제는 청소년활동을 위해 안전은 선택이 아닌 기본이다. 


그렇기에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고 관리하여, 안전한 청소년활동을 약속해야한다. 

이번 설명회와 교육 및 회의가 그러한 장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워크숍을 개최한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장기수 원장은 “3년 전 이맘때 세월호 사건으로 전 국민이 슬픔에 잠겼던 생각이 난다. 

그렇기에 4월은 청소년활동 안전에 대해 생각이 많아지는 달이다. 

본원에서는 청소년활동 안전을 위해서 국가에서 진행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와 신고제 운영에 적극 지원할 것이다."라며 각오를 다졌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청소년활동기본법 제35조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또는 개인·법인·단체 등이 실시하고자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해 프로그램 구성, 지도자 자격, 공간 확보 및 관리, 안전관리 계획 등을 확인하여 인증하고,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 기록을 유지·관리·제공하는 국가인증제도이다.

이에 (재)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활동진흥센터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운영을 지원하며 형식요건검사, 심사원 매칭 1:1 전문 컨설팅, 인증신청·사후관리 교육, 홍보지원 및 도내 현황 제공 등을 지원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정보시스템 (www.yap.youth.go.kr)’ 또는 ‘충청남도청소년진흥원 (www.cnyouth.or.kr)’에 접속하면 보다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