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공간정보 빅데이터 기반 콥스(KOPSS)구축 완료
- 도시개발 정책수립 및 입지분석 등 공간계획업무 획기적 개선 -
편집부 | 기사입력 2015-12-29 09:52:16
【완주 = 타임뉴스 편집부】완주군이 공간정보에 대한 빅데이터 기반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KOPSS)를 구축해 신도시 및 도시재개발, 정책수립 등 개발사업 입지분석 공간계획업무를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완주군은 전북지역 군단위에서 최초로, 국토공간을 지속가능한 친환경적 공간으로 개발하고 공간계획과 정책결정에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하기 위한 공간정보 빅데이터 기반의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KOPSS)를 구축 완료했다고 밝혔다.

‘KOPSS’는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KOrea Planning Support System)의 약어로, 경관계획원, 토지이용계획, 도시기반시설입지분석 등 국토정책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여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정책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간계획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공간계획 정책의 수립과 시행, 평가 과정에서 공간정보 빅데이터와 3차원 공간분석기법을 활용한 사전 시뮬레이션으로 개발사업의 중복성, 연관성 등 평가분석을 통해 중복투자는 물론 환경훼손과 난개발 방지, 행정비용 절감, 민원 및 현안해결 등 다양한 정책결정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군은 공간계획이나 정책결정 과정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투명하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증빙자료 활용 및 신도시 및 도시재개발 등 각종 개발사업의 정책수립을 위한 의사결정에 획기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선희 완주군 종합민원실장은 “KOPSS가 행정업무 전반에서 활용된다면 합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정책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국가 및 지자체가 수립하는 각종 개발정책의 투명성을 높이고 군민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군은 KOPSS가 빠른 시일 내에 공간계획 업무에 활용될 수 있도록 2016년 1월 중에 관련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