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청송사과 재배시스템 혁신 선도
청송사과 미래형(평면형)과원 조성 묘목비 지원 신청 받아
남재선 njs386@naver.com | 기사입력 2023-01-04 11:42:08
[청송타임뉴스=남재선 기자]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이달 26일까지 2023년도 청송사과 미래형(평면형)과원 조성 묘목비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군은 최근 농촌인구의 노령화로 인력조달의 어려움과 인건비 등 생산비는 매년 증가하는 시점에서 인력이 적게 들고, 식재 후 조기수확과 고품질 생산이 가능하며 재배방법이 단순하고 기계화가 용이한 다축수형 등 미래형 과원으로 청송사과 재배 시스템의 혁신이 필요한 상황으로 판단하고, 2023년부터 군 자체 예산 20억원을 확보하여 청송사과 미래형(평면형)과원 조성 묘목비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지원요건으로는 2023년 1월 1일 현재 청송군에 주소를 두고 농업경영체를 등록한 경영주이며, 다축(2축)형, 고밀식 등 미래형 과원으로 재배시스템을 혁신하는 과원에 대해 농가당 2,000평 기준 2,000주까지 묘목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은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읍·면사무소로 하면 된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다축 등 미래형 평면과원 조성에 묘목비를 지원하여 농가부담을 경감하고, 재배시스템 혁신을 촉진하여 인건비, 자재비 감소 및 고품질 사과 생산을 통해 청송사과의 경쟁력을 높이고 실질적인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