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청송사과 재배시스템 혁신 선도
청송사과 미래형(평면형)과원 조성 묘목비 지원 신청 받아
남재선 | 기사입력 2023-01-04 11:42:08

[청송타임뉴스=남재선 기자]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이달 26일까지 2023년도 청송사과 미래형(평면형)과원 조성 묘목비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

군은 최근 농촌인구의 노령화로 인력조달의 어려움과 인건비 등 생산비는 매년 증가하는 시점에서 인력이 적게 들고, 식재 후 조기수확과 고품질 생산이 가능하며 재배방법이 단순하고 기계화가 용이한 다축수형 등 미래형 과원으로 청송사과 재배 시스템의 혁신이 필요한 상황으로 판단하고, 2023년부터 군 자체 예산 20억원을 확보하여 청송사과 미래형(평면형)과원 조성 묘목비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지원요건으로는 2023년 1월 1일 현재 청송군에 주소를 두고 농업경영체를 등록한 경영주이며, 다축(2축)형, 고밀식 등 미래형 과원으로 재배시스템을 혁신하는 과원에 대해 농가당 2,000평 기준 2,000주까지 묘목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은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읍·면사무소로 하면 된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다축 등 미래형 평면과원 조성에 묘목비를 지원하여 농가부담을 경감하고, 재배시스템 혁신을 촉진하여 인건비, 자재비 감소 및 고품질 사과 생산을 통해 청송사과의 경쟁력을 높이고 실질적인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