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기창 안동시장,‘작지만 큰 감동’주는 현장 위주의 혁신 주문
- 시민 중심 행정 서비스로 대전환...“시장 스스로 먼저 바뀔 것”
남재선 | 기사입력 2022-07-04 11:40:47

[안동타임뉴스=남재선 기자]권기창 안동시장이 민선 8기 개막과 함께 행정혁신에 시동을 걸었다.

민선 8기 ‘권기창’호 안동시의 비전은 ‘위대한 시민, 새로운 안동’이다. 취임식에서부터 내빈 소개를 없애고, 시장 자신부터 맨 앞자리가 아닌 둘째 줄에 자리했다. 시청 조직도에는 최고의사결정자인 시장을 맨 아래에 배치했다. 행정 중심이 아닌 시민 중심의 행정서비스로 새로운 변화를 예고했다.

취임 후 실질적인 업무를 시작하는 7월 4일, 권 시장은 시청 입구에 나가 출근하는 직원들을 반갑게 맞이했다.

권 시장은 “시장 먼저 권위의식을 내려놓겠다."라며 “시민들이 주신 시장직의 권한을 오롯이 시민들을 위해 사용하겠다. 그 출발점은 직원들을 든든한 동반자로 존중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시장이 뿌리 역할을 맡아 줄기와 가지에 신뢰와 자부심의 영양분을 꾸준히 공급하면 자연히 풍성한 과실이 시민들에게 돌아간다는 것이다.

권 시장은 인수위와 호흡을 맞춰 ‘변화와 개혁이 공존하는 가운데 생각은 진보처럼 하고, 추진은 보수처럼 해야 한다’는 일관된 기조로 활동해 왔다. 쉬는 날 없이 시의 현안 업무보고 청취, 현장 방문, 8대 공약 17개 분야 110개 과제 확정 등의 활동을 펼치며, 시민에게 작지만 큰 감동을 주는 즉시 해결 가능한 16개 과제에 해법을 내놓았다.

▷ 시장실은 1층으로 이전하여 시민과 소통을 강화한다.

시민 누구나 언제든지 좀 더 편하게 시장을 만날 수 있게 됐다. 읍면동장들도 민원인들과 더 가까워 졌다. 기존 읍·면·동장실은 폐지하고 그 공간은 주민 만남의 장소와 직원 휴게실 등으로 활용된다.

읍면동장들도 주민과 좀 더 가까이 접하고 가급적 현장 위주의 행정을 펼치라는 뜻이 담겼다.

▷ 각종 인허가 등 민원처리 기간이 줄어든다.

민원이 접수되면 접수, 담당자 배정, 처리 완료 등 진행단계별 문자 안내 서비스를 제때 제공하고, 매월 단축·지연 민원 현황 통보와 지연이 발생한 담당자에게는 독촉장을 발송하여 민원 처리 기간을 줄인다.

▷ 시청 앞마당과 주차타워 1층은 민원인 전용주차 공간으로 제공한다.

직원들에게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고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여 주차 걱정 없이 민원을 편하게 볼 수 있게 한다.

▷ 농기계 임대 서비스를 전면 실시한다.

새벽 및 야간, 토·일요일 탄력근무제 배달을 통해 보유 농기계 100% 배달 서비스 시행으로 그동안 어려움을 겪었던 농민들의 농기계 임대에 불편이 없도록 한다.

▷ 도청 신도시 주민들의 생활 불편 문제를 바로 해결한다.

권기창 당선인과 김학동 예천군수는 지난 28일 만나 안동·예천 신도시 생활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신도시 내 공동 행정사무소 설치를 논의했다.

그 외에도 ▲ 안동학가산온천 매각 등 공단과 재단의 민간위탁 및 매각 ▲ 각종 행사 내빈소개 폐지 ▲ 시청 간부공무원 부인 모임인 매화회 해체 ▲ 각종 축제 입장권 강매 금지 등으로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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