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문경을 알리다
채석일 | 기사입력 2015-11-10 16:41:15

[문경=채석일 기자]문경은 전국 최고의 관광도시 중 하나였지만,제2의 도약을 위해서는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한 시기였으며,국군체육부대의 문경으로의이전 확정은 문경에 하나의 가능성을 제공했다.


국군체육부대의최신 시설은 세계3대 스포츠에 속하는 세계군인체육대회의 유치를가능하게 만든 전제가 되었다.대회 개최는 대회에 대한 국민의 무관심과 예산 낭비로 지탄만 받고 끝날 수도 있었다.


세계군인체육대회는1995년 제1회 대회가 개최된 지14년밖에 되지 않은국민들에게는 대회 규모에 비해 너무나 생소한 대회였다.우리나라체육 발전의 산실이라 할 수 있는 국군체육부대와 일부 관심을 갖고 있던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이 모르고 있었다는 것이 정답일 것이다.

대회 개최에 따른 유·무형적인 자산과 미래의 도시 건설을 위해 문경은 기꺼이 대회 예산을 부담하고 유치 전쟁에 뛰어들었다.

2011년5월 제66차CISM총회가 서울에서 개최되었고,제6회 대회개최지로 대한민국이 확정됨에 따라 국방부와 문경시는 대회 개최준비를 시작했다. 8개 공동 개최시·군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기 위해서라도 문경을 다른 개최시·군과는 달리 특별하게 대우하기어려웠던 대회 조직위원회는 대회명칭을“2015세계군인체육대회",“KOREA 2015"로 선정하여 특허 등록했다.


이에 따라 문경시와시의회,문경시민지원위원회는“경북문경"을 포함시켜 줄 것을지속적으로 건의하였고, 2013년11월 이후부터“경북문경"을 넣은대회명칭이 공식적으로 사용될 수 있었다.이로 말미암아 문경은대회 주개최도시로서의자존심을 지키게 되었고,이는 문경시민들의노력과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아끼지않은 문경의 지원을 인정받은 덕분이라 하겠다.


조직위원회와8개 개최시·군,특히 문경시는 경기장과 시내 전역을대회 조형물과 홍보물로 현란하게 수놓았다.문경은 경기장과 주요도로변에 가로기와 가로등배너를 설치하여 대회 분위기 조성에 앞장섰다.그리고 생방송으로 진행된 개막식 방송이 전 세계에 송출되어 지구촌 곳곳에 문경을 알리는 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임원,선수,기자단과 일반 관광객을 대상으로 문경시 홍보에도힘썼다.문화의 거리,모전오거리,신흥시장,중앙시장,선수촌,홈플러스,문경새재 등 시내7곳에 문경시 종합안내소를 설치하였고,선수촌에는 문경시 홍보부스를,국군체육부대에는 문경시 특산물 판매부스를 설치하였으며,시 브랜드를 활용한 기념품 판매점과 문경의 명품인 문경도자기 홍보판매장을 열어 지역경기 활성화를 기대했다.

종합안내소는9월30일부터 폐막일인10월11일까지 운영되었으며,공무원은 오전8시부터 오후8시까지 매일14명이,통역 등 자원봉사자는오전9시부터 오후6시까지53명이 배치되어 통역 서비스,종합안내서와 지도 배부를 통한 안내,휴대전화 충전,환전소 운영,시티투어와 기념품 판매를 연계하여8,000여명의 국내·외 관광객에게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 결과로215명이 환전소를 이용하였고, 44개국354명이 시티투어에참가하여 문경의 아름다움을 체험하였으며,문경새재에서 운영된기념품 판매점은 관광객들로 성황을 이루었다.또한 향토명품사업평가에서 당당히1위를 차지한 문경도자기 홍보판매장은1,240만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대회기간인10월2일부터11일까지10일간 운영된 문경시 농특산물홍보부스에는 오미자와 사과 가공품 등11개 지역 우수 농특산물을전시하였으며,판매부스에는 문경시유통사업단,로컬푸드협동조합,문경몰,가가표고라 등4개 업체가 적극 참여하여 사과,오미자,오미자와인,표고버섯 등120여개 제품을 판매하였다.특히 사과·오미자 음료 무료시음행사,오미자 당절임 만들기 체험행사와 함께시중가보다20~30%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됐다.

외국인들에게 친절하고 깨끗한 도시 문경을 각인시키는 데는 통역을비롯한 자원봉사자의 도움이 컸다.

또한 국군체육부대 시설을 체험한 일부 국가 선수단은 추후에도부대시설을 사용하고 싶다는 전언을 보내왔다.이로써 문경은세계적인스포츠·관광 도시로서 자리매김하게 됐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