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안민터널 건설사업’은 그동안 만성적인 교통체증으로 불편을 겪어오던 기존 안민터널의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총사업비 약 1960억 원을 들여 길이 3.85㎞, 폭 20m(왕복 4차선)의 터널을 개설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창원시는 터널개설을 위해 2010년 9월 ‘제3차 국도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하고 행정절차에 착수해 예비타당성 조사 및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2015년 6월)을 완료했으며, 현재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진행 중에 있어 조만간 터널개설을 위한 행정절차를 마무리 하고 도급자 선정을 위한 공사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사업의 공사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국비로, 보상은 시 예산(약 238억)으로 추진하게 되며, 조기시행을 위해 총사업비 협의와 동시에 도로 구역결정 고시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므로 창원시도 도로구역결정 고시 이후 보상에 착수하기 위해 관련자료를 준비하고 있어 올해 안에 보상 물건조사 등 실질적인 보상절차 착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차질 없는 공사 시행을 위해 내년까지 공사비 95억 원과 보상비 25억 원 등 총 120억 원을 확보할 계획이며, 특히 2016년 2~3월께 본격적인 공사시행에 대비해 조속한 착공을 위해 관련기관과 적극적인 협의를 통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용수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이 사업이 완료되는 2020년께는 현재 공사 중인 석동∼소사간 도로, 귀곡∼행암간 도로 등 주변 도로와 연계한 교통흐름의 획기적인 변화로 쾌적한 도로환경이 제공될 것이므로 출‧퇴근 시 상습 교통정체 해소는 물론 산업물동량 운송비용 절감으로 인한 산업경쟁력 강화와 지역균형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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