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에너지복지 실현을 위한 주민참여형 마을공동 햇빛발전소 육성 박차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9-30 11:00:11
【순천 = 타임뉴스 편집부】순천시 자원순환센터 주변마을 주민이 마을공동 햇빛발전소의 주인이 됐다.

이번 주민참여형 마을공동 햇빛발전소는 마을 공동 부지에 건립해 태양광발전으로 생산된 전력을 한전에 판매한 뒤에 발전수익금을 마을 공동사업으로 사용하는 공익형 발전소이다.

주암면 문길마을과 구산마을은 발전용량 각각 약 70㎾(연간 생산량 89㎿h)와 100㎾(연간 생산량 127㎿h)의 햇빛발전소를 지난 8월에 착공해 이달 완료했다.

이로 인한 발전수익금은 각각 연간 10백만원과 15백만원으로 예상된다.

문길마을 이장은 “순천시의 적극적인 신·재생에너지 보급 정책에 마을주민들이 적극 동참 해 햇빛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게 됐으며, 발전수익금은 마을 공동사업에 사용할 것이다. 시의 선도적인 에너지 정책으로 우리 마을이 발전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린순천21 사무국장은 “주민주도형 햇빛발전소 건립은 에너지 자립도시를 위한 밑거름이다.”며, “마을 주민들에게 에너지 절감방안을 제시하는 에너지 사용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진단인력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코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를 “에너지 자립도시” 원년으로 정하고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의 이용·보급의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햇빛발전소는 추가로 2개소를 설치한데 이어 앞으로 점진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며, 발전수익금으로 마을 공동사업을 추진하며, 주민 복지 분야에도 에너지를 접목하는 등 종합적인 에너지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햇빛발전소 건립은 마을주민 스스로가 에너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직접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함으로써 에너지의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는 매우 뜻 깊은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