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중상머슴놀이한마당”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8-31 10:31:04
【동두천 = 타임뉴스 편집부】동두천문화원에서는 경기문화재단의 2015년 경기민속 문화의 해 연계사업의 일환으로 시민공원 야외무대에서“2015년 동두천 백중상머슴놀이 한마당”을 지난 29일(토)에 개최했다.

“백중놀이”란 음력으로 7월 15일 백중날 행해지던 놀이를 지칭하는 것으로 예로부터 우리나라 농촌에서는 백중(百中)을 명절로 여겨 가정에서는 차례를 모시기도 하고, 또 마을에 따라서는 동제를 모시기도 했다.

또한 여름철 농사일이 거의 마무리되고 망중한의 시기를 맞은 머슴을 위해 이날 하루 일손을 놓고 좋은 음식과 새옷을 마련해 준 것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를 문화원에서 재현한 것이다.

현재 백중놀이는 단독으로 쓰이기 보다는 지명과 함께 묶어서 쓰이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어 경남 밀양백중놀이가 있으며, 그 밖에 충남의 연산백중놀이, 충북의 괴산백중놀이, 서울의 송파백중놀이도 백중일에 하는 백중놀이라고 하겠다.

이번 행사는 백중상머슴 한마당 여는 길놀이를 시작으로 동두천시 안녕과 가을걷이의 풍요와 복을 기원하는 백중제계인 농신제, 언제나 우리시를 대표해서 신명나게 흥을 돋구어 주는 이담농악보존회의 풍물놀이와 함께 전통음식인 연포죽과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등 다채로운 전통문화공연과 체험마당으로 행사를 찾은 많은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