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철원쌀 생산! 적기 이삭거름으로...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7-06 10:21:53
【철원 = 타임뉴스 편집부】철원군농업기술센터(소장 박기열)은 고품질 철원쌀 생산을 위해 이삭거름을 제때에 알맞게 주어야 소비자가 선호하는 맛있는 쌀을 생산하고, 아울러 도복도 예방할 수 있어 이삭거름 적기시용을 당부했다.

이삭거름은 이삭패기 전 25일 ~ 20일 사이에 1년 전체 비료량의 30%내외를주는데 맞춤추비를 기준으로 10a당 15kg을 기준으로 주거나 염화가리로 줄 경우에는 3~4kg을 주되 볏대를 갈라보아 어린이삭이 1.0~1.5mm 나왔을 때 주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금년에는 예년에 비해 평균기온이 높고, 일조시간이 많아 출수일은 2일 정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동송지역의 경우 5월 상·중순 이앙답은 7월 5일 전후가, 중순이후 이앙답은 7월 8~10일 사이가 이삭거름 시용의 적기로 판단되며, 민북지역과 김화지역은 이보다 2~3일 정도 늦게 주는 것이 알맞다. 또한 운광벼의 경우는 오대벼에 비해 2일 정도 늦게 이삭거름을 시용하는 것이 좋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무엇보다도 이삭거름을 너무 일찍 주면 벼 마디가 길어져 도복의 원인이 되므로 일찍 시용하지 말고, 잎색이 짙거나 잎도열병이 심한 논에는 염화가리 비료로 주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