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맞춤형 복지급여 신청하세요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6-05 11:01:49
【목포 = 타임뉴스 편집부】목포시가 7월 시행 예정인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제도 신청을 오는 12일까지동 주민센터를 통해 접수받는다.

정부는 자식이 있지만 부양할 능력이 없는 경우와 같이 생계유지가 어려운 저소득층에게 생계비와 의료비 등 최소한의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다.

오는 7월부터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가 맞춤형 급여로 개편되는 가운데 새롭게 지원받고자 하는 사람은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되고, 이미기초생활보장 지원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된다.

시는 지난 1일부터 오는 12일까지 2주간을 집중 신청기간으로 정하고 개편제도를 집중 홍보하고 있다. 또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계층을 발굴해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할 방침이다.

차연희 사회복지과장은 “집중 신청기간 이후라도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하지만 소득과 재산 조사, 주거 실태조사 등 선정 절차를 거치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가능하면 집중 신청기간을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집중 신청기간 내 신청자는 개편 후 첫 급여를 이르면 7월 20일에 받을 전망이다.

현행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가구 소득 인정액이 최저생계비를 조금만 초과해도 모든 급여가 일시에 중단된다. 이에 따라 수급자의 생계가 급격히곤란해지거나 구직 시도를 기피하는 현상 등 문제점이 나타나 제도 개선의필요성이 계속 제기돼왔다.

맞춤형 급여체계 개편에 따라 4인 가구 소득인정액이 월 118만원 이하면생계비를,169만원 이하면 의료비를, 182만원 이하면 주거비를, 211만원 이하면교육비를 각각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개편으로 혜택을 보는 수급자가 1만1천여명에서(올해 5월 기준)에서최대 1만7천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