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봄 축제 성황리에 마감
진주논개제, 축제 원조도시 명성 계승 가능성 확인
박한 | 기사입력 2015-05-25 20:58:15

[진주타임뉴스=박한기자]]지난 22일부터 3일간 진주에서 개최된 ‘진주 논개제’, ‘진주남강 물 축제’,‘진주 스트릿댄스 페스티벌’, ‘진주국악제’, ‘진주시민 밴드 페스티벌’등 진주의 봄 축제가 24일 성공적인 축제로 막을 내렸다.

진주논개제를 비롯한 ‘진주의 봄 축제’가 열리는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는 축제기간 내내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몰려 전통과 현대, 물과 문화예술이 한데 어우러져 축제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여성, 가족단위 관광객이 대거 몰려 성황을 이루었다.

진주의 봄 축제는 임진왜란 진주성전투를 역사적 배경으로 진주성, 남강의 자연적 입지조건을 잘 활용한 축제로 이번 축제를 계기로 개천예술제, 진주남강유등축제에 이어 축제 원조도시 진주의 명성을 이어 나가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발돋움하는 가능성을 재 확인한 축제로 평가된다.

진주 논개제 기간 중에는‘진주남강 물 축제’, ‘진주 스트릿댄스 페스티벌’,‘진주탈춤한마당’, ‘진주국악제’,‘진주시민 밴드페스티벌’,‘진주시장배 전국 남녀 9인제 배구대회’등의 9개의 동반행사도 함께 열려 남녀노소 다양한 계층의 관람객이 참여하는 등 상호 보완하고 동반 상승 작용을 톡톡히 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모든 행사 장소를 진주성을 중심으로 남강변에 집중 배치돼 관람객의 관람 편의를 도모하였고 진주성 야외공연장과 촉석문 주변의 각종 체험장과 유람선 체험, 수상체험 등 남강 체험 행사장에는 5월 가정의 달 최고의 힐링공간으로 가족단위 관광객이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올해 진주 봄 축제는 진주논개제의 프로그램이 크게 확대된 것과 더불어 진주국악제, 진주시민 밴드페스티벌 등의 10월 축제 동반행사를 봄 축제로 이동하였고 진주시장배 전국 남녀 9인제 배구대회도 함께 열려 봄 축제 규모가 예년에 비해 크게 확대되었다.

행사 규모 확대와 더불어 관광객 참여형 체험행사를 다수 늘리고 축제주관 단체, 유관기관, 자원봉사단체가 유기적인 공조체제로 축제 운영도 매끄러워 축제로 인한 관광객의 민원이 거의 없는 편리한 축제로 질도 크게 높아져 양과 질 모두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다.

이와 더불어 축제기간이 주말․연휴가 겹쳤고 날씨도 좋아 성공 축제를 뒷받침 해주었고 모든 축제는 행사보험에 가입하고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행사장 사전 안전점검, 안전요원 확대 배치, 응급의료반 운영 등으로 안전축제가 되도록 한 것도 성공요인의 하나이다.

이에 따라 축제 기간에 중국을 비롯한 외국인과 전국에서 진주를 방문한 관광객이 예년에 비해 늘어 진주논개제의 인지도나 위상이 한층 높아진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진주논개제를 비롯한 진주 봄 축제가 이처럼 좋은 성과를 거둔데에는 자원봉사자의 활약이 돋보였다. 관광안내, 교통질서, 통역․급수 등 다양한 분야에서 320여명에 달하는 자원봉사자들의 헌신적인 봉사가 돋보였다.

이와 함께 진주시와 행사주관단체, 유관기관의 유기적인 협조 체제도 손 꼽을 수 있다. 진주경찰서는 주요 행사장 교통정리, 질서유지에 적극 협조하여 주었고 진주소방서는 행사장 소방차 대기와 사고 대비 수시 출동태세를 유지하였다.

또, 한국수자원공사 남강댐관리단에서는 일정한 남강 수위조절에 적극 협조해 주었고 진주기상대는 축제장의 기상예보, 기상특보, 위험기상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사전에 필요한 정보를 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창희 진주시장은 “축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협조해 준 35만 시민과 유관기관, 단체, 자원봉사자, 행사 관계자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진주논개제가 축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 축제로 도약, 발전하여 축제 원조도시 명성을 이어 갈 수 있도록 시민들의 지속적인 성원과 협조"를 당부했다.

진주시 관계자는 “올해 축제를 계기로 축제를 재점검하여 보완하는 동시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새롭게 기획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품축제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