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위탁업체 횡령사건 부실감사 감싸주기 논란
이승언 | 기사입력 2015-05-07 09:05:51
위탁 생산품 판매시설 횡령 사건 제보자 찾기 혈안

횡령금액 1400만 원으로 사건마무리 하나?

【 타임뉴스 = 이승언 】 경기도 및 보건복지부 예산을 받아 위탁운영을 하는 장애인 판매시설의 횡령사건 감사가 부실감사라는 지적이 일고 있어 논란에 휩싸였다.

▲ 그동안 운영했던 카페에서 밝혀진 횡령금액 이상의 비공개 금액이 있다는 제보가 있어 철저한 수사가 요구되구 있다.

취재가 시작되자 경기도청 관련 부서에서는 횡령사건의 사실 여부 및 위탁사업자의 내부감사가 진행됐다.

하지만 시설관계자 말에 따르면 “감사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피감사기관인 위탁법인 관련자, 위탁시설장이 모여" 감사결과 보고서에 대해 협의를 했다는 주장이 일고 있어 짜고 치는 고스톱, 감싸주기 감사를 펼쳐 횡령사건을 마무리 하려고 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시설관계자 및 사법기관 관계자 말에 따르면 수원 S 경찰서에 횡령사건이 이미 고발 접수돼 사법기관에서 수사진행 중이며 경기도청에 관련 자료요청을 했으며, 도청관계자는 휴가중이라서 요구한 자료가 늦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시설관계자 말에 따르면 경기도청 관련자의 강요 때문에 A모 씨(여 28세)를 관할 J경찰서에 고발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하고 있어" 경기도청의 뒷북행정 및 행정 떠밀기 란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또한 J 경찰서에 고발장을 접수한 사람은 위탁관리감독을 하고 있는 경기도청이 아닌 시설관계자 직원이 했으며, A모씨(여 28세) 가 1400만 원을 횡령한 금액으로 벌금형으로 검찰에기소 하여 J 경찰서에서 하루빨리 사건을 마무리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A모씨(여 28세) 가 횡령한 금액은 2012년도부터 2013년도 12월까지 금액 1400만 원이며 이후 2014년부터 2015년 3월까지의 반납처리 된 금액은 아직 밝히지 않고 있지만" 제보자 말에 의하면 총 횡령금액이 4,000만원 가까이 된다고 말하고 있어, 사법기관의 철저한 수사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경기도청 관련 업무 담당자는 기자와의 통화 중 횡령사건 내부 제보자가 누구냐? 질문을 하는 등 위탁기관의 비리를 ‘발본색원’ 해야 할 공무원이 내부고발자 색출하는 데 혈안이 되고 있어 담당공무원 들의 위탁관리 허점이 여실히 드러났다.

위탁기관 사정도 다를 게 없다. 내부 고발자를 찾기위해 내부 분위기가 심상치 않으며 서로가 말조심하며 쉬쉬하고 있는 분위기다.

한편 경기도청에서도 이번 기회에 위탁기관의 비리를 철저히 밝혀내야 할 것이며, 횡령사건 재발을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제도적 보완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