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회 횡성회다지소리 민속문화제 폐막
우정자 | 기사입력 2015-04-13 14:06:49

[횡성=우정자 기자] 삶과 죽음을 테마로 한 국내 유일의 전통 장례문화 축제인 횡성회다지소리 민속문화제12일 폐막했다.

횡성 회다지소리는 장례를 치를 때 망자를 땅에 묻고 묘를 만들기 위해 회를 섞은 흙을 다지며 부르는 것으로 망자는 좋은 곳으로 가고 산자는 더 잘 살기를 염원하는 마음을 소리에 담고 있다.

11일 개막한 이번 행사에서는 상여행렬, 회다지소리를 비롯한 전국 회다지 경연대회와 강원도 토속민요 경연대회를 통해 전국의 다양한 회다지 및 토속민요를 선보였다.

또 대도둠놀이, 회다지 손인형극, 장례문화 사진전을 비롯한 기록영상 상영과 소원지 쓰기, 사후세계 체험행사, 장례용품 전시 및 수의 짓기, 염습 재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홍성익 횡성회다지소리민속문화제 위원장은 사라져 가는 우리 고유의 민속문화를 재현해 역사문화적 가치와 위상을 재조명하고 대외적으로 알리고자 이번 문화제를 개최했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