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북구, 전국 최대 달집태우기 행사 개최
3월 5일(목) 오전 10시부터 대구 북구 금호강 하중도에서 개최된다.
황광진 | 기사입력 2015-03-04 18:52:24
[대구타임뉴스]황광진= 이번 달집태우기 행사는 그 동안 무태 동화천과 칠곡지역 팔거천 및 복현동 공항교 하단 등 3개소에서 분산 개최하던 행사를 45만 전 구 민을 함께 아우르는 통합 행사로, 한 해 동안 구민의 안녕과 풍요를 빌면서 소원 성취를 기원하고, 지역발전의 에너지로 승화시켜 나가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는 어울마당, 식전마당, 기원마당, 식후마당과 부대행사인 세시마 당으로 구분되어 열리며, 오전 10시부터 23개동 대항 윷놀이를 시작 으로 연날리기와 쥐불놀이, 투호놀이, 죽궁체험, 세시음식 시음장 등 다양한 체험장이 이어진다.

오후 4시부터는 길놀이와 본공연으로 풍물놀이, 농악, 지신밟기, 품바 공연, 민요(창)등 흥겨운 무대공연이 펼쳐지고 간단한 개회식에 이어 일몰시간에 맞춰 기원제를 올린 후 대형 달집에 불이 점화되면서 달 집태우기가 시작되고 곧이어 수백발의 폭죽이 금호강 상공을 화려하 게 수 놓는다.

달집 규모는 전국 최대 규모로 제작되고 본행사 시작 전에 참여한 주민들은 소원을 담은 소원지를 달집에 봉헌 할 수 있으며 이후 달 집과 함께 승화되어 밤하늘로 날려 보내진다. 

이어 화려한 불꽃에 어우러진 풍등이 대보름달을 향해 치솟아 오르 면 금호강 밤하늘은 그야말로 장관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북구에서는 그 동안 분산 개최해온 달집태우기 행사를 올 해 통합하여 정월대보름 축제로 열게 되어 주민화합은 물론이고 민속행 사의 새로운 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금호강은 대구 의 젓줄이므로 이번 행사를 계기로 앞으로 대구의 대표적인 정월대 보름 민속축제로 자리매김 해 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


전국타임뉴스
대구지역 인기뉴스
대구 많이 본 기사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