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은 정몽주선생의‘충과 효’시조창으로 승화
제4회 포은 정몽주 선생 송축 전국시조경창대회 열려
이승근 | 기사입력 2014-09-18 10:49:55

영천문화원이 주최ㆍ주관하는 제4회 포은 정몽주 선생 송축 전국시조경창대회가 21일 오전 9시부터 영천시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날 대회는 평시조부(을부)와 사설시조부(갑부), 질음시조부(특부), 명창부(중허리, 엮음질음, 3곡창), 대상부(평시조, 우조질음, 온질음, 우시조, 엮음질음, 5곡창), 단체부로 진행된다.

전통의 멋스러움과 아름다움이 가득 담긴 시조창은 자연을 벗삼아 풍류를 즐겼던 선조들의 얼과 혼이 담겨있는 소중한 전통 문화유산이며, 인생의 희로애락과 삶의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우리 전통 문화와 예술의 백미다.

시대의 변천과 서구화의 흐름 속에 시조를 배우고 보급하려는 노력들이 많이 줄어든 현실에서 이번 경창대회를 통해 시조인들 시조문화를 지키며 전통의 맥을 이어오고 있는 것은 참으로 다행스럽고 뜻깊은 일이며,

4회 포은대상 정몽주 선생 송축 전국시조경창대회는 단심가와 백로가를 지정곡으로 해 포은 선생의 깊고 높은 충효사상과 선비정신을 함양하고 되새기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대회장인 성영관 영천문화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민족의 얼과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한 시조경창대회를 영천에서 제4회째로 매년 알차게 치르게 되어 기쁘다”며 “포은 선생의 뛰어난 인품과 학식을 다시금 돌이켜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3회 포은 정몽주 선생 송축 전국시조경창대회 모습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