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노인치매 예방으로 건강의 섬 만든다
읍·면 순회 치매진단검진 결과에 따라 치료약제비 지원
김정욱 | 기사입력 2014-07-24 11:40:40

[완도타임뉴스] 완도군(군수 신우철)이 최근 급속한 고령화로 가족과 사회의 보호가 필요한 노인성 치매 조기진단을 실시하여 건강의 섬 이미지 제고에 나서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에 따르면, 관내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치매 선별 검진을 실시한 결과 고위험군으로 나타난 150여명에 대해서는 내달 5일까지 읍면을 순회하며 치매진단을 실시한다.

치매조기검진은 관내에 1차 치매선별검사 후 치매의심자나 정밀검진이 필요한 경우 치매조기검진 협약병원에 의뢰하여 전문의 진찰, 치매척도검사, 치매신경인지검사, 일상생활척도검사 등 7종 혈액검사와 더불어 뇌영상(CT) 촬영까지 무료로 정밀검사를 실시한다.

2013년에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135명의 치매환자를 발견하였으며 발견된 치매환자에 대해서는 본인이 원하면 투약할 수 있도록 치매치료약제비를 지원해 준다.

완도보건의료원 관계자는 ‘노인성 치매의 대부분은 서서히 진행되며, 물건을 둔 장소나 약속 등을 자주 잊는 경우, 물건의 이름을 몰라 머뭇거리는 행동 등을 보일 경우에는 검진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만 60세 이상 어르신은 보건의료원 및 주소지 관할 보건지소나 보건진료소에서도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해당기관에 문의한 후 방문하여 검진을 받을 수 있다.

김영락 완도군보건의료원장은 ‘치매를 조기 발견함으로써 치매증상을 호전시키거나 증상 심화를 예방하여 사회경제적 비용을 절감하고 치매노인과 가족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기검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