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날개 단 불법의약품 소비자 건강 위협한다
날로 커지는 해외직구 시장, 불법의약품 유통경로로 악용-약품 오남용에 변질도 ∙∙∙ 부작용 우려
백두산 | 기사입력 2014-07-23 20:08:48

[울릉=백두산 기자] 직장인 유모(31세, 서초구)씨는 1년 전 결혼식을 앞두고 인터넷 직구사이트를 통해 효과가 빠르다는 중국산 다이어트 약을 복용했다. 약효는 금세 나타나 보름 동안 8킬로그램 이상 감량 효과를 보았다.

(사진제공=비타커뮤니케이션즈).
(사진제공=비타커뮤니케이션즈).

무사히 식을 올리고 신혼생활을 이어가던 유 씨는 최근 정기검진을 위해 찾은 산부인과에서 자신이 불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담당 의사는 출처가 불분명한 다이어트 약품 복용이 불임의 원인일 수 있다는 소견을 내놓았다.

업자가 해외에서 직접 물품을 구입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해외직구’는 비용과 시간 면에서 효율성이 높아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어 왔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4월까지 세관을 통해 수입된 인터넷 쇼핑물품은 4억 8,000만 달러 규모에 달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50% 이상 성장한 수치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해외직구 사이트를 통해 유통되는 일부 품목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한 식품 및 의약품이 대표적이다.

◑ 해외직구 쇼핑 ‘명’과 ‘암’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지난 달 29일 해외에서 직접 구입했거나 구매대행, 이른 바 해외직구를 통해 구입하는 식품 및 의약품에 대해 주의를 당부했다. 해당 품목에는 석청, 센나 등이 포함됐다.

네팔에서만 채취할 수 있는 벌꿀, 석청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해외여행객들 사이에 인기가 높았다. 하지만 저혈압, 오심, 구토, 시야장애 등의 부작용 우려가 있고 잘못 섭취해 사망한 사례가 있을 정도로 위험성이 심각하다.

대표적인 하제(설사제) 성분으로 변비약에 주로 사용되는 센나 역시 처방 없이 복용할 경우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다.

식약처는 이처럼 식용으로 섭취했을 때 심각한 부작용을 낳을 수 있는 식품 및 의약품이 인터넷 직구 사이트 등을 통해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식약처는 “해당 제품은 우리나라에 정식 수입이 불가능하지만 해외 직배송 쇼핑몰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며 “소비자들은 식약처 홈페이지를 통해 ▷식품원료 사용 가능 여부 ▷식품원료 관련 정보 ▷외국 관리 현황 등을 미리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식약처의 적극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외직구 유통망을 바탕으로 날로 확산되고 있는 식품 및 의약품의 불법 유통은 우려를 낳는다. 정식 통관절차를 거치지 않은 식품 및 의약품은 진품여부를 파악하기가 어려운 데다가, 언제든지 오∙남용에 의한 부작용 위험성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 피해는 소비자 몫

지난 4월 검거된 불법의약품 제조판매 조직의 스테로이드 근육강화제는 해외에서 정상 생산된 것처럼 포장돼 진품 여부를 구별하기 어려웠다. 스테로이드제는 무분별하게 복용했을 때 성기능 장애, 가슴 변형, 탈모, 여드름, 성격장애, 고환수축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불법경로를 통해 유입되는 약품 중 비교적 소비자의 거부감이 적은 소화제도 위험성이 높기는 마찬가지다. 소화제의 주성분인 판크레아틴은 피부 발진,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제산제를 소화제로 잘못 알고 장기 복용할 경우에는 변비나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을 감수해야 한다.

젊은 여성들 사이에 구매율이 매우 높은 다이어트 약품의 경우 그 심각성은 더욱 크다. 식욕억제제, 이뇨제, 수면제, 항우울제, 기초대사제 등이 재료로 사용되는 다이어트 약품은 갖가지 부작용을 내재하고 있다. 특히 식욕억제제는 경우에 따라 폐동맥, 고혈압, 우울증, 불면증, 중추신경계 이상반응까지 일으킬 수 있어 꼼꼼한 처방과 철저한 복약지도가 수반돼야 한다.

해외 유명 제약업체의 국내 법인 관계자는 “약품은 제대로 된 복약지도에 따라 안전하게 복용해야 하는데 불법적인 경로로 유통된 약품은 본래 용법이 무엇인지, 복용과정에서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며 “최근 유행하고 있는 직구 판매의 경우 불투명한 경로를 거쳐 약품이 훼손되거나 변질됐을 우려가 있고, 약품의 유통기한 또한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오히려 우리 몸에 독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물론 과거에도 식품 및 의약품에 대한 불법유통은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 유통망을 통해 더욱 다양하고 폭넓은 대상에 판매되고 있는 점이 우려를 낳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