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권 11개 시장․군수, 30개 기관․단체장,목포⇔순천․부산 간 철도운행 일방폐지 결정 항의 건의문 발송
‘지역균형발전과 화합‘의 정부정책, 지역민의 합의절차 무시한 조치로 강하게 비판
최종문 | 기사입력 2010-07-13 10:22:40

철도의 공공성과 사회성이 시장논리에 밀려 심각한 이동권 제약초래 경고

한국철도공사가 목포⇔순천․부산 간 무궁화호 운행(1일 4편)을 일방적으로 폐지 결정(7.5일)한데 대하여 “ ‘지역균형발전과 화합’이라는 정부정책과 지역민과의 합의절차를 무시하였으며 철도의 공공성이 무시된 조치로 즉각 철회돼야 한다”며 정종득 목포시장이 9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9일 전라남도 회의실에서 개최된 시장․군수 정책간담회에서 정종득 목포시장은 철도청의 노선 폐지결정의 심각성에 대해 역설하고 22개 시장․군수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목포 ⇔ 순천ㆍ부산간 무궁화호 열차를 종전대로 운행하여 줄 것과, 목포 - 보성간 철도건설도 조속히 착공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서남권 11개 시장ㆍ군수들의 공동 건의문 서명 및 30개 기관단체장 들이 날인한 건의문을 허준영 한국철도공사사장과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에게 직접 전달했다.

1968년 개통된 목포⇔부산 간 경전선은 영․호남 화합의 상징처럼 여겨져 오고 있으나 수익성을 이유로 철도청이 노선을 폐지함에 따라 목포시를 비롯한 서남권 11개 시․군 133만명의 교통이용 불편과 남해안선 벨트 구상, 금년 10월 개최될 F1 국제자동차 경주대회 등 지역 현안사업이 당장에 차질을 빚을까 지역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한편, 이 지역 30개 기관․단체들도 한국철도공사가 철도공사의 수익성을 이유로 목포⇔순천․부산 간 노선폐지와 목포⇔송정리간 무궁화호 노선을 축소 조정하면서 단 한차례도 지역 주민과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한데 대하여,공기업이 지향해야할 공공성과 사회성을 얄팍한 시장논리로 지역주민과 국민의 이동권을 심각하게 제약한 행위로 철도공사의 일방적 노선폐지는 절대 용납할 수 없음을 강하게 경고하고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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