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상시 방역활동 강화키로
전남도 축산기술연구소, 여름철 전염병 등 소독․예방 관리 홍보
최종문 | 기사입력 2010-06-25 16:56:49

전라남도 축산기술연구소는 구제역 경보 단계가 ‘주의’에서 ‘관심’으로 낮아졌지만 중국과 일본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 유입 방지를 위한 소독활동 및 양축농가 교육․홍보활동을 적극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전남도축산기술연구소는 시군 방역관계관과 한우․육우․양돈․양계․오리 등 생산자단체 대표 등 3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가축전염병예찰협의회를 중심으로 방역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닭․오리 사육 성수기를 맞아 과밀사육으로 닭뉴캣슬병, 티푸스, 오리바이러스성간염 발생 증가가 우려됨에 따라 각 질병별 방역대책도 강화하는 한편 축산농가에 여름철 가축질병 예방을 위한 위험요인 제거 및 시설물 등 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집중 홍보키로 했다.



올들어 전남도내에서 닭뉴캣슬병은 3건, 오리바이러스성간염은 14건이 발생하는 등 지난해에 비해 다소 증가한 실정이다.



전남도 축산기술연구소는 이 질병들은 적정 일령에 음수나 분무를 통한 방법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관리를 주문했다.



이와함께 장마철 집중호우 대비를 위해 배수로를 정비하고 무더위에 의한 가축의 열사병 등 더위 스트레스 예방을 위해 환풍․통풍시설을 정비토록 했으며 축사 내 적정사육과 적정 온도를 유지토록 적극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조상신 전남도 축산기술연구소장은 “구제역 유입 방지를 위한 지속적인 혈청검사를 실시하는 등 감시활동을 강화할 것”이라며 “양축농가에서도 농장 차단방역 및 의심가축 발견시 축산기술연구소 본․지소에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