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물류산업 마스트플랜 수립
경남 물류기본계획안 12일 ‘경남물류정책위원회’ 상정
| 기사입력 2010-03-12 16:37:08

다양한 물류수요 변화 대응·남해안시대 기반구축 목표

경남도가 물류산업 마스트플랜을 수립, 경상남도 물류정책위원회에 심의 상정한다.

11일 경남도는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 개발, 항만 및 배후물류단지개발, 혁신도시 건설, 산업단지개발 등 다양한 물류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남해안시대 효율적인 물류기반 구축을 위해 물류산업 마스트플랜을 수립, 12일 경상남도 물류기본계획(안)을 경상남도 물류정책위원회에 심의 상정한다고 밝혔다.

‘경상남도 물류기본계획(안)’은 경남 물류 현황과 경남 물류시설 확충을 위한 물류수요 및 물류시설 소요 면적을 예측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경남 물류체계 개선을 위해 추진해야 할 핵심 사업들을 제시했다.

도는 경남 물류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도내 제조업체, 화물운송업체, 화물운송업 종사자, 물류(유통)시설, 보관/창고시설 및 화물통행량을 조사했다.

이를 바탕으로 경남에 필요한 적정규모 물류단지 소요규모를 예측한 결과 경남은 2012년 기준으로 총 163만7,000㎡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국토해양부가 경남도에 배정한 물류단지 면적인 95만1,000㎡보다 68만6,000㎡가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경남도는 물류체계 개선 및 효율화를 위해 ‘국가물류의 게이트웨이 경상남도’라는 비전 설정과 이를 실현하기 위해 5대 목표 및 10대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경남도가 수립한 5대 목표는 물류거점 개발, 물류시설 개발 및 기능 개선, 물류인프라 구축, 녹색물류체계 구축, 물류전문가 양성을 제시했다.

10대 추진전략으로는 ▲국제물류거점으로 신항 및 배후단지개발 ▲광역물류거점으로 마산항, 진해항 등 경남 7개 무역항 개발 ▲지역물류거점으로 4개 권역별 물류단지 조성 ▲물류공동화 시설 개발사업으로 조선기자재?기계부품?농산물 및 특용작물 공동물류센터 조성 ▲기능개선시설 확충사업으로 진주화물터미널 개선 및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 ▲물류인프라 사업으로 고속국도, 일반국도, 국가지원지방도, 지방도, 산업단지의 도로선형 개선사업 및 일반철도사업 ▲물류시설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물류표준화사업 ▲물류정보 D/B 구축을 통한 물류정보화 사업 ▲친환경 녹색물류 환경조성을 위해 물류기업 태양광 발전시설 구축과 화물자동차의 탄소저감 사업 ▲물류전문인력 양성 지원체계 구축 사업 등을 제시했다.

경남도 항만물류과 관계자는 “이번 ‘경상남도 물류기본계획(안)’은 물류정책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한 후 국토해양부의 승인과정을 거쳐 확정, 시행되면 그동안 국토해양부가 경남 물류단지 배정물량이 적어 추진이 어려웠던 김해, 함안 등의 물류단지 개발이 보다 원활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또 “경상남도가 수도권에 상응하는 물류산업 중심지이자 국가물류 관문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5대 목표 및 10대 추진전략을 연도별로 시행계획을 수립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추진할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현재 경남도는 물류단지의 원활한 개발을 위해 진입도로 등 기반시설비 지원과 농지보전부담금, 개발부담금, 취·등록세 등 각종 세금 감면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지난 2009년 11월 제정한 ‘경상남도 물류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조례’에 따라 설치한 물류단지개발지원센터를 통해 통상 2~3년 걸리는 물류단지 개발을 6개월로 단축하는 각종 행정 지원체제를 구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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