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다문화가족 한마당 대축제
18일 오전 9시30분 창원실내체육관…3,000여명 참가
신인균 | 기사입력 2009-06-12 14:52:30

경상남도는 오는 18일 창원실내체육관에서 다문화가족 어울림 한마당 축제를 개최한다.


지난 2008년 처음으로 개최한 다문화가족 어울림 한마당축제는 경남도가 후원하고 경상남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주관하는 것으로 약 3,000여명의 다문화가족이 참여한다.

현재 경상남도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은 중국, 베트남, 필리핀, 일본 순의 국적별 결혼이민자가 도내에 거주하고 있으며 2008년 5월 기준 다문화가족 수는 총 7,934가정에 다문화가족 자녀수는 4,601명으로 조사돼 경상남도가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경남도와 경상남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도내 다문화가족이 함께 모여 소통하고 어울리는 자리를 마련하고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정책 및 지원서비스에서 객체가 되었던 다문화가족을 주체적으로 이끌어내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축제는 도내 20개 시군에서 사전신청을 받아 도내 다문화가족 약 3,000명이 참여하며 다문화가족 한마당(체육대회), 다문화 그림그리기대회, 어울마당, 체험부스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축제는 사전신청 체험부스와 당일 체험부스가 운영된다.

사전신청 체험부스는 KT에서 운영하는 해피콜센터(무료 국제전화)부스, 결핵협회 및 창원시보건소가 운영하는 무료 건강검진부스, 한국사진작가협회 창원지부가 운영하는 가족사진 촬영부스 등이 있다.

당일 체험부스는 국가별 음식부스, 국가별 문화 체험부스, 취?창업 상담 및 지원부스 등이 있어 다문화가족들에게 실질적인 정보와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경상남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도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시군으로 사전신청을 받고 있으며 사전신청을 통해 참여한 모든 다문화가족에게는 기념 티셔츠와 점심 도시락 및 기념품이 제공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