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봄철 안전사고 없는 즐거운 산행을 위해 안전수칙을 지키자
-울진소방서 온정119안전센터 황후현
백두산 | 기사입력 2014-04-11 02:58:11
[독자기고] 봄철 안전사고 없는 즐거운 산행을 위해 안전수칙을 지키자

추웠던 겨울이 지나가고 따스한 봄이 우리들 곁에 가까이 다가온 느낌이다. 이맘때쯤이면 모든 산들이 겨울잠에서 깨어나 등산객을 부르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지곤 한다.

(사진제공=온정119안전센터 지방소방위 황후현).



필자도 산을 좋아하고 또 시간이 날 때면 산을 찾아 즐기면서 일상 생활 속에 찌는 몸과 마음을 깨끗이 청소하고 신선한 에너지를 가득 충전 시켜서 돌아오곤 한다.

특히 요즈음엔 웰빙문화 확산과 활성화된 산악 동호회가 부쩍 많아져서 어느 산에 가더라도 예전 보다 등산객들이 많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우리 지역에는 전국적으로 알려진 유명한 산과 온천이 위치해 있어 다른 지역 보다 산행객들이 다수 방문하고 있는 설정이다. 이렇게 산행인구가 많아지고 산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산악사고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건강을 지키고 즐거움을 찾기 위해 산에 오르는 만큼 산악 안전사고가 없도록 봄철 산행시 지켜야할 수칙 몇 가지만 당부 드리고자 한다.

첫째, 자신의 체력에 맞는 산행코스를 정해야 한다.

다른 모든 운동이 마찬가지겠지만 자신의 체력에 맞는 운동량이 있다. 등산 코스도 자신에게 알맞은 적절한 코스를 정해야 부상의 위험도 줄어들고 유쾌한 안전한 산행이 될 수 있다.



둘째, 산행은 일찍 시작해서 해지기 전에 마친다.

해빙기엔 일교차가 커 한낮엔 초여름 같은 날씨지만 야간엔 한겨울 날씨가 된다. 따스한 낮 기온만 믿고 방심하면 안 된다. 욕심내지 말고 해지기 전에 하산하는 것이 좋다.



셋째, 잘 벗고 잘 입어야 한다.

산은 고도에 따라 기온이 달라진다. 약1000m 높이의 산을 오르면 6정도 기온이 떨어진다. 따라서 산행을 시작할 때는 가벼운 복장으로 입고 고도가 높아지면 옷을 더 껴입는 것이 좋다. 산에선 적절히 벗고 적절히 입어야 체력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더불어 쾌적한 산행을 할 수 있다.



넷째, 낙석을 조심해야 한다.

해빙기에 빈번한 사고가 낙선 사고이다. 사람이 많이 다니는 등산로나 비탈길 등에선 불안해 보이는 바위나 돌을 딛지 않는 것이 좋다. 본인의 안전에도 문제가 생기겠지만 돌이 굴러 떨어진다면 아래에서 등반하는 등산객들에게도 큰 위험이 된다.



다섯째, 나뭇가지는 잡지 않는다.

오름길이나 하산 길엔 지형지물을 붙잡곤 한다. 손이 닿지 않는다고 하여 나무둥치가 아닌 나뭇가지를 잡으면 지금 같은 봄철엔 나뭇가지에 수분이 부족한 시기이므로 그대로 부러지는 경우가 많다.



여섯째, 낙엽을 조심해야 한다.

낙엽이 쌓인 등산로는 겉으로 봐선 문제가 없는 듯 하지만 그 아래엔 빙판이 있을 수가 있다. 자칫 잘못 디뎠다간 그대로 미끄러지는 수가 생긴다.



이외에도 산행시 유의할 점이 많이 있겠지만 산에 오르기 전 꼼꼼하게 챙기고 준비한다면 어느 누구나가 즐거운 산행의 주인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만약에 철저한 준비에도 불구하고 등반도중 사고가 발생 하였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119나 산악관리사무소 등에 전화를 해서 도움을 요청한다.

주위를 둘러보고 위치 표지판이 있으면 표지판 번호라던 지 자신이 사고당한 지점과 부상 정도 등을 침착하게 설명한다.

봄철의 따스한 햇볕과 산속의 맑은 공기는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축복이다. 그 아름다움과 건강함을 즐기고, 안전한 산행을 하기 위해서는 등산객 개개인이 조금만 더 준비하고 조심하면서 산을 즐길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