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선별 기계 무상제공으로 최고의 콩품질을 만든다!
- 군위군농업기술센터 콩선별기계 무상운영 -
이승근 | 기사입력 2013-11-12 23:30:41
[군위 타임뉴스=이승근 기자] 콩 수확이 한창인 요즘 군위군(군수 장욱)에서는 콩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크기에 따라 선별하는 기계를 무상으로 제공하여 농가 일손 경감과 콩 품질 균일화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한다.

밭에서 수확한 콩은 탈곡과정을 거쳐 1차 포장되는데 병해충 피해를 받은 콩과 콩꼬투리, 콩껍질 등 이물질이 5% 정도 섞여 있고 크기가 균일하지 않아 선별작업이 필요하다.



군위군에서는 99ha 면적에서 163톤의 콩이 생산되는데, GMO(유전자변형농산물)의 우려가 높은 수입 콩이 증가하는 요즘 자동 콩 선별을 통한 상품성 제고로 군위 콩의 인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육심교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2009년도부터 콩 선별기를 구입하여 무상 제공해오고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선별도도 98% 이상 높이고 노동력도 80%이상 줄일 수 있어 농가들에게 호응이 높다”며, 농가경영비를 절감하고 군위 콩의 소비자 신뢰도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