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영일만항 활성화 위한 구미 포트세일즈 개최
- 개항 당시 5천TEU → 금년도 15만TEU 달성 예정 -
류희철 | 기사입력 2013-10-14 19:11:20
[경북타임뉴스=류희철기자] 경상북도는 10월 14일(월) 구미 센츄리호텔에서 포항영일만항의 활성화, 물류거점항만 성장을 위한 포트세일즈(Port sales)를 개최했다.

포항영일만항 컨테이너부두는 2009년 8월 개항 당시 컨테이너화물이 5천TEU에 불과했으나 4년이 지난 2013년 15만TEU를 달성 예정으로 환동해권 물류거점항만을 목표로 꾸준히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개항 당시 글로벌 금융위기로 경기가 침체되어 있었으나 경북도가 2009년 4월 「포항영일만항 컨테이너 화물 유치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선사, 화주, 물류기업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기업과 함께 적극적으로 포트세일즈를 펼친 결과이다.

경북도는 이번 포트세일즈를 통하여 구미지역의 수출입 기업을 대상으로 물동량을 확보함으로서 포항영일만항 컨테이너부두의 장기적인 물류경쟁력 확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포항영일만항은 지리적으로 극동러시아와 거리가 부산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현재 포항-러시아(블라디보스톡)간을 운항하는 3개 항로를 개설하여 북방물류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재 쌍용자동차의 러시아 수출물량이 포항영일만항을 이용하여 수출되고 있으며 향후 국내외 자동차회사의 러시아 수출 물량의 포항영일만항 이용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속적인 물동량 확보를 통하여 현재 확보한 러시아 물동량 이외에 앞으로 중국(동북 3성) 수출입 물동량 유치와 동남아항로의 추가 개설로 포항영일만항의 활성화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항만배후단지, 포항일반산업단지가 준공되면 조립, 가공, 포장, 제조 등 국내외 유수기업을 유치하여 포항 인근에서 자체 물동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상북도 김준곤 해양개발과장은 “포항영일만항이 환동해권 물류거점항만으로 조속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인 행·재정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