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FTA과수산업 경쟁력확보
- 김천시 지난해 대비 국비예산 10억이상 추가확보 마련 -
류희철 | 기사입력 2009-11-19 11:38:38

김천시(시장 박보생)에서는 지역과수산업의 육성과 생산비절감, 안전과실생산을 위해 지난해에 비해 중앙예산(국비) 10억원을 추가확보로 과수농업인들에게 소득향상과 경쟁력을 확보했다.



2009. 11. 19일 과수산업육성 실무위원회을 개최하여 2010년도 FTA 과수지원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2010년 FTA 과수지원사업에는 포도 비가림시설, 환풍기, 관정 자두부문에는 비가림시설, 관정, 사과는 사과 저수고밀식, 방조망, 조류퇴치기, IPM, 관정등 2009년도보다다양한 메뉴별 사업을 확대하게 되었다.



2010년 FTA 과수지원사업 대상은 자유무역협정체결에 따른 2004년도 5월 31일 이전부터 당해품목을
생산하고 있는 농가이며 사업시행주체인 생산자단체에 생산의 80%이상을 3년이상 출하약정을 한 농가이다.



김천시 친환경농업과 과수담당(김영우)은 앞으로 농업도 창조적인 농업이 필요하고 지역농업인 들에게 개방화에 발빠른 대처와 고착화된 인식을 버리고 능동적인 변화』를 주문하였다.



아울러, 한/미 FTA, 한/EU FTA 체결등 글로벌화 농업시장환경에서 과일시장여건이 포화상태가 닥쳐오기전에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는 인식과 수입과일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소비시장의 흐름에 따르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또한, 소비자의 입맛도 점점 까다롭게 변하는 추세이며 젊은층과 구매력이 큰 소비자일수록 새로운 농산물로 눈을 돌리고 있는 추세로 올해 김천시에서 발빠르게 펼친 농소농협 색깔포도는 소비시장에 선점한 사례로 꼽을 수 있다.



김천시에서는 2010년도에도 FTA과수지원사업을 비롯한 과일의 고급화와 상품화를 위해 다양한 포장재개발과 제작비으로 과수산업육성에 박차를 가해 나갈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