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내토시장, 2012 전통시장 활성화수준평가 전국 1위
이부윤 | 기사입력 2013-01-10 22:46:34
[제천=타임뉴스]충북 제천시 내토시장(회장 김정문)이 전국 1,511개에 달하는 전통시장 중 전통시장 점포경영 부분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이 같은 사실은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진흥원에서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11개월에 걸쳐 실시한 2012년 전통시장 활성화 수준 평가분석에서 나타났다.


이번 평가는 상인조직, 상권매력도, 시설기준, 점포경영, 공동마케팅 시장운영 분야 등 6개분에 39개 세부항목을 평가해 변별력을 매우 높인 평가였다.


내토시장은 이 중 상인조직, 상권매력도, 시설기준, 점포경영, 공동마케팅 부분에서 A등급을 받았으며 시장운영 부분에서 B등급을 받았으나 전체적으로 A등급인 78.5점을 받아 전국에서 1위를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 밖에도 제천 약초시장이 A등급으로 44위, 제천역전시장이 A등급으로55위, 제천 중앙시장이 B등급으로 96위, 덕산 전통시장이 B등급으로 128위, 박달재 전통시장은 C등급으로 441위를 각각 받아 좋은 성적을 나타냈다.



다만, 현대화 사업 등 재래시장 여건이 다소 미흡한 동문시장은 D등급으로 1,116위에 그쳐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제천시는 그동안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현대화 사업을 비롯해 제천사랑 상품권 이용, 전통시장 러브투어, 전통시장 이용 국밥데이 행사를 비롯한 다양하고 차별화된 시책을 펴 왔다.



그러나 재래시장의 접근성에는 현실에 뒤떨어진 행보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용객들이 편하게 접근하기 위한 다양성과 주차공간확보 등이 우선되어야 하는데 제천시는 일반도로에 공간만 있으면 유료주차장을 만들왔다.



대형마트의 선호도는 다양한 상품과 주차편리성이라고 고객들은 대형마트를 찾는 이유를 꼽고 있을 정도로 주차장문제가 시급하다는 지적에 관심을 갖어야 할것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