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 수도계량기 동파 막을 수 있어요
이부윤 | 기사입력 2012-12-13 00:05:28
[제천=타임뉴스] 제천시수도사업소(소장 김범수)가 연일 계속되는 한파로 인한 수도계량기 동파가 속출됨에 따라 동파 예방을 위한 행동요령을 홍보하고 나섰다.


기상대의 장기예보에 따르면 제천지역은 12월부터~1월 상순까지 예년보다 추운 날이 많겠으며, 평균기온도 0℃~-3℃보다 낮아 동파피해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수도사업소는 이와 관련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행동요령으로 계량기보호통 내부에 비닐로 싼 헌옷이나 스티로폼 등 보온재를 넣어 비닐이나 테이프 등으로 찬 공기 유입을 차단하고, 노출수도와 욕조 등의 수도꼭지를 살짝 틀어 놓기를 당부하고 있다.

또한,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때는 30℃정도의 물부터 점점 뜨거운 물을 사용해 녹이고 급수관은 뜨거운 수건을 덮어 녹여야 하며, 계량기를 녹이고자 화기 등을 사용하는 것은 화재 위험이 있어 삼갈 것을 당부하고 있다.



상수도 고장이나 동파와 관련하여 옥외 상수도와 계량기 민원은 제천시 수도사업소 급수팀(641-3621~4)으로 하면되고 누수민원은 수도시설팀(641-3642,3710)으로 연락하면 된다.



다만, 옥내 급수관이 동파되었을 경우에는 수도공무소나 설비업체에 개별적으로 연락하여야 하며 이에 따른 비용도 수용가에서 부담해야 함으로 계량기 동파 방지에 적극 협조를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