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농업기술센터 지중난방시스템 개발
김정욱 | 기사입력 2012-07-31 19:48:29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지중난방시스템 개발
송산포도 4계절 수확한다.


명품 송산포도가 앞으로 4계절 수확이 가능하게 된다.

화성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3년에 걸친 연구를 통해 한 겨울에도 최저 기온을 16℃로 유지할 수 있는 지중난방시스템을 개발, 송산포도를 사계절 수확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3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중난방 시스템은 지하수를 이용하여 한 겨울에도 16℃의 온풍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미 지난해에 실증시험을 모두 마쳤으며, 내년부터 송산포도 재배농가 4~5농가를 시범적으로 선정,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화성시 농업기술센터는 지중난방시스템을 통해 연료비 30% 절감효과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주렁주렁 열린 포도를 감상할 수 있어 새로운 농촌관광분야 소득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4계절 포도수확이 가능해짐에 따라 시범재배농가를 농촌교육농장으로 육성하는 등 포도수확이외에도 농촌관광수입을 올릴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진일 화성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4계절 포도수확이 가능한 재배농가 농가 육성은 수도권에 위치한 지리적 여건을 바탕으로 한 관광농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송산포도의 뛰어난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통해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