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의 효 사상은 정조대왕과 함께 한다
| 기사입력 2010-05-10 11:12:47

화성시, 융건릉 일원에서 정조효행문화제 열고, 정조의 효심과 업적 기려

정조대왕의 효심이 서려있는 화성시가 8일, 9일 2일에 걸쳐 시민 2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조효행문화제를 개최했다.

시는 8일 한국문인협회화성시지부가 주관한 제8회 효 백일장과 한국미술협회화성시지부가 주관한 제10회 홍재미술제를 융건릉 일원에서 개최, 행사에 아이들과 함께 참여한 시민 1천여 명이 5월의 연한 녹음을 만끽하며 즐거운 한때를 보냈다.

또한 수원대학교에서 개최된 제9회 효 휘호대회에는 500여 명의 시민이 참여 각자의 서예실력을 겨루기도 했다.

9일 오전 10시에 시작된 어가행렬 재현은 왕의 어가를 비롯하여 3정승, 6조판서, 호위무사 등 전통 문무백관 의복을 갖춰 입은 시민과 학생 200여 명이 용주사부터 융건릉에 이르는 1.6㎞를 정조대왕 능행차도를 재현,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어가행렬 재현에 이어 정조대왕능인 건릉에서 건릉봉양회 주관으로 정조대왕 제210주기 제향 의식이 진행되었다.

이날 제향은 최형근 화성부시장이 초헌관으로 봉행했으며, 아헌관에는 이흥철 전주이씨 대종약원 고문이, 종헌관에는 기봉서 화성문화원장이 봉행하여 참여한 시민들에게 조선왕조의 엄숙하고 기품있는 전통 제례의식을 선보였다.

정조효행문화제는 정조의 효심과 업적을 기리기 위해 화성시가 매년 5월 주최하며 화성문화원을 비롯하여 전주이씨 대동종약원 건릉봉양회, 한국문인협회화성시지부, 한국미술협회화성시지부, 화성시서예가연합회가 참여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