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없는 안전한 도시건설! 시흥시 도시안전센터 9월 1일 개소
고광정 | 기사입력 2009-09-03 12:33:29

시흥시가 최첨단 방범통신망을 구축, 안전 도시로의 위상을 갖췄다.



시는 방범용 CCTV를 지역 내 115개소로 확대한 가운데 이를 총괄할 “시흥시 도시안전센터”(이하 도시안전센터)를 9월1일(10:30)에 개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현재 도시안전센터는 개소일에 앞서 8월 17일부터 시험가동 중에 있다.



시흥시는 각 기능별로 분산 운영중인 관제모니터를 통합하고 관련 기반시설의 공동 활용으로 시설구축비용과 운영비를 절감할 목적으로 도시안전센터를 구축하고 115개소의 방범용CCTV 뿐만 아니라 교통, 주정차단속, 쓰레기무단투기단속 등의 240대 감시카메라 기능을 다기능시스템으로 통합 운영하여 각종 강력범죄 및 사건ㆍ사고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신속한 범인검거 및 범죄예방에 활용하기로 했다.



이번에 확대 설치된 방범용 CCTV는 학교주변과 어린이보호구역, 주택가 골목 등 범죄발생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 집중 배치, 쉽게 범죄대상에 지목될 수 있는 어린 학생과 부녀자들의 안전은 물론, 청소년범죄 예방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이 CCTV는 범죄발생과 예방에 신속 대처 가능한 부가기능이 설치된 것이 큰 특징이다. 여기에는 위기상황을 알릴 수 있는 비상벨이 설치돼 벨을 누르는 순간 즉각적으로 도시안전센터에 통보되고, 다시 연락받은 경찰이 현장에 출동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현장에 출동한 경찰에게는 도시안전센터의 투망기능을 활용하여 범인의 도주로를 실시간 알려줌으로써 범인검거 및 범죄예방에 큰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도시안전센터는 다기능의 CCTV를 통합 연계하여 방범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각종 비상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응체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첨단 상황관제시스템과 비상대책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주는 명실상부한 도시안전센터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