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보건소, 치매예방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 ‘나만의 그릇 만들기’ 운영
손의 소근육을 사용해 뇌를 자극하면서 인지 기능과 소근육 운동 기능을 향상시키는 등 치매예방에도 긍정적인 도움
김희열 | 기사입력 2023-09-15 07:21:28

[봉화타임뉴스] 김희열기자 = 봉화군보건소는 지난 13일 치매보듬마을인 명호면 양곡1리 쌍현경로당에서 마을 어르신들 30명을 대상으로 치매예방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인 도자기 공예 ‘나만의 그릇 만들기’를 운영했다.

봉화군보건소 치매예방 특화 프로그램 도자기 공예 ‘나만의 그릇 만들기’ 운영 (사진 봉화군)
이날 공예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치매어르신들과 주민들은 도자기 접시에 그림을 그려 다양하게 색칠하고 캘리그라피 글씨체로 본인이 평소 좋아하는 내용의 글귀를 써서 완성했다.

공예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은 자신의 힘으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품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만족도와 성취감이 높았으며, 손의 소근육을 사용해 뇌를 자극하면서 인지 기능과 소근육 운동 기능을 향상시키는 등 치매예방에도 긍정적인 도움을 받았다.

박현국 봉화군수는 “지역사회 주민들과 치매 어르신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치매 인식개선과 치매를 함께 극복하는 돌봄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