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 중·고등학생 대상 2023년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 성료
홍대인 | 기사입력 2023-07-29 09:58:32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고덕희) 대전창의인성센터는 대전광역시교육청 관내 재학중인 중․고등학생 60여 명(15팀)을 대상으로 7월 27일과 7월 28일에 KT 대전인재개발원에서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 방안(지정 분야: 지속가능한 도시와 주거지 조성)을 주제로 ‘2023년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2018년에 시작되어 올해 6회째를 맞이한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지난 3년간(2020~2022년)은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운영되었으나, 올해는 대면 캠프 운영에 대한 학생들의 수요를 적극 반영하고 학생 간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1박 2일 숙박형 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번 캠프는 주제 고찰을 위한 강연과 단계·심화형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로 구성하여 운영했다.

특히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전 단계에 걸쳐 학생들이 문제해결 과정을 인문사회학적, 과학기술적으로 다양하게 접근해 볼 수 있도록 디자인씽킹 전문 강사 6명의 지속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열띤 토론과 상호작용을 통해 주제 해결을 위한 활동 과정과 결과를 기획서로 작성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산출물을 제작하고 발표하는 등 캠프 기간 내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운영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고덕희 원장은 “이번 디자인씽킹 창의 캠프를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 그리고 진정한 협업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고 판단된다"며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앞으로도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