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군, 다부동전투 주민 위령비 제막식
백선엽 장군의 장녀“아버지 동상보다 주민 위령비 제막식 먼저 열려야”
김이환 | 기사입력 2023-07-05 19:35:36

[칠곡타임뉴스] 김이환 기자 = 칠곡군은 5일 다부동전적기념관에서 김재욱 군수와 백남희 여사를 비롯해 지게 부대원 후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다부동전투 참전 주민 위령비 제막식’을 개최한다.

다부동 전투 주민 위령비(사진 칠곡군청)

제막식은 주민의 희생을 먼저 기려야 한다는 백 여사의 뜻에 따라 같은 날 오후에 열리는 백선엽 장군 동상 제막식에 앞서 오전에 열린다.

제막식은 지게부대 관련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백남희 여사 제막사, 지게 부대 유족 대표 전병규 경일대 교수 기념사, 김재욱 칠곡군수 축사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이어“만약 지게 부대가 없었다면 최소한 10만 명의 미군을 추가로 파병했어야 했다"는 6·25 참전 미8군 사령관 제인스 밴플리트 장군의 회고가 담긴 가림막을 당기는 세리머니로 막을 내린다.

백 여사는 위령비 건립에 필요한 1500만 원과 행사 진행에 사용될 1000만 원을 모두 자비로 부담했다.

또 다부1리 마을회관에서 주민에게 점심 도시락과“당신들은 우리들의 영웅입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목수건을 전달하며 다부동 주민에게 감사 인사를 전해달라는 아버지의 유훈을 받든다.

위령비는 높이 1.6m, 너비 1.6m 크기로 제작됐으며 지게 부대원의 활약상은 물론 그들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는 내용이 새겨져 있다.

백 여사는“아버님은 자신의 동상보다 주민 위령비가 먼저 서는 것을 원하셨을 것이기에 칠곡군과 함께 위령비를 마련하고 제막식 행사를 준비했다"며“아버님이 못다한 뜻을 이루고 다부동 전투에서 희생된 주민에게 작은 위로와 위안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김재욱 군수는“주민 위령비와 백선엽 장군 동상 등의 건립으로 칠곡군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호국의 성지로 자리매김하게 됐다"며“호국 관련 인프라와 스토리를 모아 유기적으로 엮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백선엽 장군 동상 제막식은 국가보훈부 주관으로 열리며 국민 성금 등 5억 원의 예산을 들여 건립된 높이 4.2m, 너비 1.5m 크기의 동상이 공개된다.

이어 구국용사 충혼비 앞에서 열리는 백선엽 장군 서거 3주기 추모식은 육군본부 주관으로 개최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