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50대·기저질환자·얀센접종자 등도 11월부터 추가접종
전찬익 | 기사입력 2021-11-02 17:00:47
[포항타임뉴스=전찬익기자] 포항시는 50대 연령층과 기저질환자, 얀센 백신 접종자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해당 대상자들은 11월 1일 오후 8시 이후부터 예약이 가능하고, 15일부터 접종이 가능하다.

또한, 얀센 백신 접종자는 백신별 권고 횟수를 접종하고도 항체 부족으로 감염되는 이른바 ‘돌파감염’ 비율이 높아 추가접종 대상이 됐다. 얀센 접종자는 10월 28일 오후 8시부터 예약이 가능하고 11월 8일부터 접종에 들어간다.

추가접종은 기본접종을 마치고 6개월이 지난 시점에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감염 위험이 큰 면역저하자와 얀센 백신 접종자는 2개월 이후부터 가능하다. 추가접종은 백신을 권고 횟수만큼 맞은 뒤 예방효과를 보강하기 위해 일정 시점 후에 다시 백신을 접종하는 것을 말한다.

시는 앞서 면역저하자, 60세 이상 고령층, 코로나19 치료병원·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 요양병원·요양시설·감염취약시설 입원(소)자 및 종사자 등을 추가접종 우선 대상자로 삼고 10월부터 접종에 들어갔다.

50대는 코로나19 감염시 치명률(0.31%)이 다른 연령대(20∼40대 0.02∼0.07%)에 비해 훨씬 높아 추가접종 대상에 포함됐다. 기저질환자는 감염 시 중증·사망 위험이 높다. 이번에는 내분비·심혈관·만성 신장·만성 호흡기·신경계·소화기 질환자가 추가접종 대상자로 정해졌다.

또한,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과 의원급 의료기관·약국 종사자, 돌봄 종사자, 특수교육·보육, 보건교사 및 어린이집 간호인력, 경찰·소방·군인 등 사회필수인력은 업무 특성상 감염·전파 위험이 높다는 점으로 우선접종 직업군으로 고려됐다.

한편, 예약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http://ncvr.kdca.go.kr)에서 가능하며, 사전예약시스템에 접속한 후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친 뒤 원하는 접종 일자, 접종 장소를 선택하면 된다.

의료기관에 남아있는 잔여백신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예비명단을 활용해 11월 1일부터 추가접종이 가능하다. 네이버·카카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당일예약을 통한 추가접종은 11월 중순부터 가능하다.

추가접종에는 기본적으로 mRNA계열의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이 쓰인다. 가능하면 앞서 사용한 백신과 동일한 백신을 쓰는 것이 권고된다. 얀센 백신 접종자는 희망할 경우 얀센으로 추가접종이 가능하지만, 이 경우에는 보건소로 연락해 접종일정을 사전에 조율해야 한다.

추가접종은 접종 완료 6개월 후에 하는 것이 원칙이고, 가급적 8개월 이내에 하는 것이 좋다. 다만, 국외 출국, 질병 치료 등의 사유가 있으면 기본접종 완료 후 6개월을 기준으로 4주 전부터 추가접종을 할 수 있다.

기본접종으로는 면역이 불완전한 면역저하자와 활동성이 큰 청장년층이 대다수인 얀센 접종자는 기본접종 2개월 이후부터 추가접종이 가능하다.

또한, 11월부터 위탁의료기관은 요일제로 운영해 분산된 접종 인원을 집중시킨다. 이를 통해 의료기관의 기본 업무를 수행하고, 백신 폐기를 최소화한다. 의료기관이 자체 판단해 예약 가능일을 주 3일 이내에서 선택하도록 변경된다. 다만, 요일제를 시행하기 전 이미 예약한 대상자는 요일제와 관계없이 예약한 날짜에 접종이 가능하다.

포항시 관계자는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나아가고 감염위험과 중증환자 발생률을 낮추기 위해, 접종완료자 분들은 해당 일정에 맞게 추가접종에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아직 접종에 참여하지 않은 시민여러분도 본인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접종받아 주시기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포항시에서는 지난 2월 26일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진행했으며, 10월 28일 오후 6시 기준으로 시민 중 34만8,817명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 예방접종을 1회 이상 실시한 사람은 38만1,929명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