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세종형 마을공동체 활성화 준비 ‘착착’
마을공동체 활동·사업지원 기반 마련…오는 11월 말 완료
홍대인 | 기사입력 2021-09-03 10:32:28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3일 온라인(ZOOM)으로 ‘세종특별자치시 마을공동체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중간보고회는 조수창 시 자치분권국장 주재로, 세종시의회 의원, 마을공동체 위원, 세종사회적경제공동체센터 관계자 등 30여 명이 온라인으로 참석해 진행됐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대전세종연구원은 과업수행 추진현황을 보고하고, 과업에 대한 질의응답과 의견을 청취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주요 내용은 ▲마을공동체 개념 및 주요사례 ▲세종시 마을공동체 환경분석 ▲마을공동체 인식조사 ▲세종시 마을공동체 비전, 목표, 전략도출 ▲마을공동체 세부사업발굴 및 제언에 관한 사항 등이 담겼다.

연구용역의 배경은 세종특별자치시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추진됐다.

마을공동체 활동 및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마을공동체 기본계획을 5년 단위로 수립·시행해야 함에 따라, 시는 2022년부터 2026년까지 5개년 기본계획 수립을 오는 11월 말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오는 6일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타운홀 미팅을 통해 연구용역의 과제우선순위 선정을 비롯해 비전·목표·전략에 대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조수창 시 자치분권국장은 “연구용역을 통해 세종시 마을공동체의 새로운 모델을 정립하고 지역자원 활용을 극대화해 공동체 문화를 형성할 계획"이라며 “시민의 행복증진과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본계획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