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긴급 신고만 119로 신고하는 성숙한 시민 의식 필요
- 긴급상황 대처 차질, 단순 문의 등 비 긴급 상황은 110 -
이태우 | 기사입력 2021-08-15 13:00:18

[경북타임뉴스=이태우 기자]경북소방본부는 지난해 9월 경북을 지나간 태풍‘마이삭’과‘하이선’관련 119 신고건수는 총 9012건으로, 그 중 긴급신고는 2180건으로 24.2%, 비 긴급신고는 6832건으로 75.8%를 차지한다고 16일 분석 결과를 내놨다.

긴급신고는 하천 범람으로 인한 고립, 빗길 교통사고, 산사태로 인한 가옥 붕괴, 낙뢰로 인한 화재 등이고, 비 긴급신고는 정전, 하수구 역류, 아파트 베란다 창문 흔들림, 기상정보 문의 등이었다.

또한 태풍 내습 시 3시간 평균 119 신고 건수는 평상시에 비해 5~6배 많은 1500여 건으로 119 신고 폭주 현상이 발생했다. 이는 잦아진 태풍과 기습폭우 등 기상이변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다만, 긴급하지 않은 단순 문의 등으로 119 신고가 폭주하면서 인명구조 등 긴급 상황 대응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 일반적인 사항은 재난방송이나 인터넷 등을 활용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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