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부주의에 인한 화재에 각별한 주의를
한선근 | 기사입력 2019-03-26 08:20:42
봄철은 건조하고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계절적 특성상 화재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봄철 부주의로 인한 화재 발생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때이다.
최근 5년(‘14~‘18년) 소방청 통계에 의하면 전국 봄철 화재 중 ‘부주의’발생건수 37,398건(58.9%)으로 화재원인 1위를 차지하고, ‘부주의’화재 사망자도 110명(25.2%)이 발생하였다. 발생 원인은 쓰레기 소각, 담배꽁초, 불씨ㆍ불꽃방치 등이 주요 원인으로 주목됐다.
봄철 산불과 농가 임야 화재는 건조한 대기로 순식간에 번진다. 그러므로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피난을 우선 시 해야 하고 입산 시 화기소지 금지, 담배꽁초 주의, 마을 공동으로 논ㆍ밭 태우기, 쓰레기 소각 금지 등 부주의에 의한 발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날씨가 건조하고 강풍이 자주 불어 불티가 주택 및 산으로 날아가 재산 및 인명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변 화재위험요소를 평소에 점검해 화재를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예방요령으로는 ▲논·밭두렁 소각 자제 ▲담배꽁초 불씨 제거 후 지정된 장소에 버리기 ▲가스기구 사용 시 자리 비우지 않기 ▲용접 작업 시 주변 가연물을 치우고 소화기 등 소화기구를 비치해야 된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만큼 조금만 더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안전수칙을 지켜 ‘불은 잘 다루면 충실한 하인이고 잘못 다루면 포악한 주인이다’(Fire is a good servant but a bad master)라는 서양 속담에서 이번 봄철 불은 충실한 하인이 되기를 바래본다.

보성소방서 보성119안전센터 소방위 한선근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