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현미경에 푹 빠져보자~
문미순 | 기사입력 2013-08-06 15:57:37

[인천타임뉴스 = 문미순기자] 인천교육과학연구원(원장 이상목)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인천교육과학연구원 전자현미경실에서 ‘교사 전자현미경 심화연수’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사진제공 = 인천시교육청)




교사 전자현미경 심화연수는 매년 초․중․고 교사들에게 전자현미경의 폭넓은 활용과 교수․학습 활동에 필요한 교육자료 제작을 위한 교사 연구 활동을 지원한다는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전자현미경의 작동 원리와 방법 및 시료제작을 통한 관찰․해석 방법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과학연구원의 전자현미경실에 설치된 주사전자현미경(SEM:S-3500N)은 일반 광학현미경으로는 관찰할 수 없는 여러 가지 시료를 최대 30만 배까지 확대하여 관찰할 수 있다.



전자현미경 심화 연수는 ▲전자현미경 원리 및 기초,▲전자현미경 작동원리와 방법 ▲전자현미경 시료 제작 및 관찰 과정 설명, ▲Buffer 용액 제작, ▲시료제작 및 해석 등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이번 연수의 특징은 기초과학이 실험실에서 실생활로 접목될 수 있도록 첨단과학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교사들에게 지적 탐구심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는 평이다.



이번 교사 전자현미경 심화연수를 이수한 교사들에게는 과학전람회 작품 등과 같은 과학 분야의 연구 활동이나 교수․학습 자료 제작을 위한 활동에서 전자현미경실을 이용할 수 있는 우선권이 주어지며 우수 작품들은 ‘제10회 바이오 현미경 사진전’에 출품할 계획이다.



장훈동 연구관은“전자현미경을 통해 교과서에 제대로 설명돼 있지 않거나 일반인이 모르는 생태 정보를 연구하는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매년 교사연수를 확대 실시하고 이러한 연수를 통해 전자현미경 교과연구회나 교사동호회 등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