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IT 기술 적용된 IFEZ 홈피, 15일 문 연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 홈페이지가 최신 IT 기술이 적용돼 획기적으로 변모한다.
| 기사입력 2010-12-13 14:22:41

IFEZ는 지난 10일 ‘IFEZ 웹 사이트 고도화사업 완료 보고회를 개최한데 이어 오는 15일부터 신규 홈페이지를 오픈한다고 12일 밝혔다.



신규 홈페이지 오픈은 지난해 1단계 개발사업을 완료하고 올해부터 2단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IFEZ가 목표로 하고 있는 ‘세계 3대 경제자유구역’의 위상에 걸맞게 이뤄졌다.



○ 지난 2004년 최초 오픈한 이래 2번의 보강사업을 거쳐 현재 운영중인 IFEZ 홈페이지는 올해 최신 IT 기술을 적용해 눈길을 끈다.



우선, 이번 ‘IFEZ 웹 사이트 고도화사업’가운데 눈길을 끄는 것은 현재 붐을 일으키고 있는 스마트폰 관련 부문이다.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버스, 지하철 등 교통정보, 송도미래길 등 관광정보 등 IFEZ만의 특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한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주변 건물 위치, 입주기업 정보 등 관련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증강현실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또, 신규 IFEZ 웹 사이트의 눈에 띄는 점은 웹 GIS 개념을 적용했다는 점이다. 통상적으로 기관 홈페이지와 GIS 홈페이지와는 별도로 구축되나, IFEZ는 홈페이지 콘텐츠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하나로 통합되어 운영된다.



홈페이지 이용자는 위치정보가 필요한 콘텐츠, 예를 들면 국제학교, 컨벤시아 등 주요건물에 대한 위치를 홈페이지 내에서 링크서비스를 통하여 바로 확인가능하며 관련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영문서비스도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영문.중문.일문 등 다국어 사이트에서도 이용가능하다. 아울러 IFEZ 내 주요 랜드마크 지점의 파노라마 영상도 함께 제공되어 IFEZ에 직접 오지 않아도 전 세계에서 IFEZ의 급속도로 발전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다.



Web GIS 서비스는 스마트폰에서도 이용가능하다.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실행하여 이용자가 IFEZ 내 원하는 장소를 검색하면 그 곳의 위치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그 곳으로 가기 위한 버스, 지하철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받을 수 있으며 특히 버스 도착시간 안내는 인천시내 전 지역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게 된다. 본 서비스를 이용하면 IFEZ를 처음 이곳을 방문한 사람이라도 쉽게 원하는 장소에 가볼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나날이 증가하는 IFEZ 거주 외국인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외국인 정주여건 조성을 위하여 ‘Global Service Center'가 별도 구축되어, 외국인이 IFEZ에서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각종 생활정보, 여행.문화정보 등이 제공되며 외국인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도 운영된다.



또한 국문사이트와는 차별화된 영문을 비롯한 다국어 홈페이지 보강이 이루어져 IFEZ 국제적 인지도 제고 및 투자유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IFEZ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새롭게 구축된 우리 웹 사이트는 타 경제자유구역청 사이트와는 차별화된 최신 IT 기술을 적용하여 외국인, 투자자, 시민 등 이용자들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구현됐다”며 “앞으로 세계 3대 경제자유구역 실현을 목표로 발돋움하고 있는 IFEZ의 국내는 물론, 국제적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