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결핵 예방의 날 충주공용버스터미널 캠페인 개최
한정순 | 기사입력 2018-03-22 19:43:17


[충주타임뉴스=한정순 기자] 충주시보건소가 ‘결핵 없는 사회, 건강한 국가’를 주제로 23일 오후 2시부터 충주공용버스터미널에서 ‘결핵 예방의 날’ 캠페인을 개최한다.

이번 캠페인은 여덟 번째 ‘결핵 예방의 날(3월 24일)’을 맞아 결핵 예방 및 잠복결핵감염 등의 정보를 전달하고 결핵은 ‘과거의 병, 사라진 질병’이라는 시민들의 편견을 없애기 위해 마련됐다.

시 보건소는 2주 이상 기침하면 결핵검사(흉부엑스선)받기 등 결핵 관련 홍보물을 배부하고 보건소에서 제공하고 있는 각종 보건사업에 대한 각종 홍보활동도 펼칠 계획이다.

한편, 결핵은 환자가 기침할 때 공기 중으로 배출된 결핵균이 공기 중에 떠 있다가 주위 사람들이 그 공기로 숨을 쉴 때 폐로 들어가 발생하게 된다.

증상은 2주 이상 계속되는 기침 가래 발열 체중감소 수면 중 식은 땀 무력감 호흡곤란 객혈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결핵검진(흉부엑스선)을 받아야 한다.

전염성 결핵환자와 접촉한 100명 중 약 30명(30%) 정도가 결핵균에 감염되고, 그 중 3명(10%)이 결핵으로 발병할 가능성이 있다.

결핵균에 감염된 30명은 잠복결핵감염자라고 하는데 결핵의 증상이나 전염성도 없어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면역력이 약해지면 결핵으로 발병할 수 있어 잠복결핵감염 치료를 권고하고 있다.

충주시보건소 관계자는 “특별한 원인 없이 2주 이상 기침을 할 경우 결핵으로 의심하고 보건소나 병원을 방문해 검사를 받고, 평상시에도 결핵 예방을 위해 올바른 기침예절을 지키도록 습관화해야한다"고 뜻을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