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물러설 수 없다, PLS 실천하자 !!
안전한 농산물 생산을 위한 PLS 제도 실천 결의대회 개최 !!
이승근 | 기사입력 2018-02-24 12:56:29
[성주타임뉴스=이승근] 농촌지도자성주군연합회(회장 김윤성)는 농약 안전사용 준수 실천결의를 통한 범 군민 실천운동 확산을 위한「PLS 제도 실천 결의대회」를 지난 2월 23일 성주참외 테마공원 광장에서 개최했다.

농업인학습조직체인 농촌지도자(회장 김윤성), 농업경영인회(회장 강병덕)생활개선회(회장 박덕임), 4-H본부(회장 손호택), 4-H연합회(회장 이재욱), 여성농업경영인회(회장 김임천) 임원과 회원 등 700여명이 함께한 이날 실천 결의대회에는 김한수 부군수, 배재만 의회 의장을 비롯하여 대내외 기관단체장들이 참석, PLS 제도 도입에 따른 농업인들의 자발적 동참을 호소하였으며, “함께하는 안전․신뢰․행복 농업의 꿈"이라는 주제로 비전선포와 함께 실천대회를 열었다.

제1부 개회식에서는 범 군민 확산을 위한 오프닝 행사로 풍물패의 공연과 PLS제도에 대한 전문교육이 있었으며, 제2부 본 대회에서는 각 농업인학습조직체 회장의 PLS 실천 결의문 낭독과 안전농산물 생산을 위한 적색 풍선밟기, 녹색 풍선날리기 등 퍼포먼스로 진행되었다.

PLS(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 Positive List System)제도는 국내외 사용되는 농약성분을 등록하고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하여, 등록된 농약 이외에는 잔류허용기준을 일률기준(0.01ppm)으로 적용․관리하는 제도이다. 현재 열대과일류 및 견과종실류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2018년 12월 31일부터는 참외를 포함한 모든 농산물로 확대된다.

농업기술센터에서는 ’17년 상반기부터 농약판매상과 각 읍면 이장을 상대로 한 집합교육을 시작으로 GAP 인증농가교육 및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읍면 대동회 등 각종 농업인 행사시에 집중 홍보와 계도를 하고 있다.

김윤성 회장은 대회사에서 “농업인학습조직체가 처음으로 같이하는 PLS 실천결의 대회를 뜻깊게 생각하며,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시행에 따라 농가의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화합과 실천으로 더욱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성주참외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김항곤 성주군수는 “농업․농촌의 중추세력으로 헌신하고 있는 농업인학습조직체 회원들의 역할에 무한한 감사와 격려를 보내며 앞으로도 지역농업 발전을 위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면서 PLS제도는 농업인에게 위기이자 기회이며 안전한 농산물 생산으로 성주농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자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