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밭작물 종자 신청으로 풍년 농사 준비
송용만 | 기사입력 2018-01-18 15:22:51
[영주타임뉴스=송용만기자] 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주성돈)는 다음달 2일까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생산한 밭작물 종자를 읍면동을 통해 신청 받는다.

이번에 신청 받는 밭작물 종자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산으로 콩, 팥, 녹두, 조, 수수, 들깨, 참깨 등 7작물 16개 품종이다.

콩 품종으로는 대찬, 대풍2호, 선품, 청아콩으로 대찬콩과 선풍콩, 청아콩은 황색 대립종이며, 대풍콩은 중립종이다. 파종적기는 5월 하순~ 6월 하순이고, 파종량은 5~6kg/10a이다.

팥은 아라리팥과 홍언팥을 신청할 수 있고 두 품종 모두 조생종이다. 파종시기는 6월 중하순이고 파종 량은 5kg/10a이다.

녹두 품종은 다현녹두로 꼬투리가 한꺼번에 익는 특성이 강해 수확에 유리하고 파종적기는 4월 중하순과 6월 하순에서 7월 상순에 이모작으로 심을 수 있다. 파종량은 1.5kg/10a이다.

조는 차조품종인 삼다찰, 황미찰조와 메조 품종인 단아메이 있다. 파종적기는 6월 상순~하순까지 이며 파종량은 1kg/10a이다.

수수는 단간품종인 소담찰로 파종적기는 5월 하순에서 6월 하순이고 파종량은 2kg/10a이다.

들깨는 착유용 품종인 다유와 들샘이며 6월 중~하순이고, 파종량은 0.5kg/10a이다.

참깨는 소분지형인 건백과 강안, 가지깨인 백설깨가 있다. 파종적기는 5월 상~6월 상순이고 파종량은 0.5kg/10a이다.

추후에 신청할 수 있는 정부 보급종 콩은 18년 2월~ 3월까지, 보리와 밀은 7월 ~ 8월 사이에 신청 받을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각 작목마다 신청시기와 공급 시기가 다르므로 새로운 품종을 심고자 하거나 보급종자를 공급받고자 하는 농가에서는 수시로 농업기술센터나 읍면동사무소로 종자 공급시기 등을 문의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