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성초, 장애 이해 및 장애 인권 보호 교육 실시
이승근 | 기사입력 2017-09-06 13:35:30
【구미타임뉴스 = 이승근】옥성초등학교(교장 이대영)는 9월 4일(월) 3~4교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포함한 전교생을 대상으로 장애 이해(장애 인권 보호) 교육을 실시하였다. 저·고학년 수준별 소집단으로 나누어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경북장애인부모회구미시지부 강사님의 진행으로 『틀림? 다름!』라는 주제로 교육 하였다.

장애 이해(장애 인권) 교육은『틀림? 다름!』이라는 주제로 장애를 가진 것이 우리와 틀린 것이 아니라, 모두가 개성이 다르듯 다름!! 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장애 이해에 관한 ○, ×퀴즈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면서 자연스럽게 비장애학생들이 ‘장애’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또한 우리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친구들의 특성 및 행동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소모둠 토론 및 강사님과 학생 간의 자유로운 형식의 질문·답변이 이루어져 대형 강의식 교육보다 좀 더 내실 있게 장애학생을 이해하고 도와줄 수 있는 방법들을 또래 친구들이 배울 수 있었다.

강사님은 6학년 학생들의 질문이 다른 학교에 비해 수준 높은 질문이 많았다며 소모둠·스토리텔링 방식의 장애 애해 교육에 대해 매우 인상적이라며 참여한 학생들을 칭찬을 하셨다. 6학년 박○○ 학생은 “장애가 있는 ○○이의 행동을 조금은 더 이해할 것 같고, 교실에서 함께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 같다.”라며 평소 가지고 있던 장애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된 대견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대영 교장은 “앞으로도 매 학기마다 장애인의 날 및 장애 이해 교육을 통해 장애학생을 같은 반 친구로 만나게 되는 또래 학생들에게 나와 다른 친구를 이해하고, 도와주는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하였다.

[옥성초] 장애이해교육 1
[옥성초] 장애이해교육 2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