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주도형 마을발전 직접 수립 영주시가 추진
송용만 | 기사입력 2017-08-23 07:29:24
[영주타임뉴스=송용만기자] 영주시가 마을주민들이 마을의 발전방향을 직접 수립하고 추진하는 주민주도형 마을단위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22일 단산면 옥대3리 마을에서 마을리더, 주민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들이 원하는 색깔있는 농촌마을 만들기를 위한 ‘2017 농촌현장포럼’을 실시했다.

농촌현장포럼은 마을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마을의 다양한 유·무형의 자원과 역량을 분석·진단하고 마을의 색깔있는 발전과제를 발굴해 계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이다.

이날 현장포럼은 주민역량분석, 마을자원 찾기, 대표 자원 선정을 통한 마을테마 및 과제 발굴 등으로 진행됐다. 향후 마을발전 테마에 최적화된 선도마을을 견학하고 마을발전계획 수립 워크숍도 진행하게 된다.

시는 농촌현장포럼 실시 후 마을의 유무형 자원을 통해 발전계획을 발굴한 마을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농어촌복합자원화지원, 친환경농업기반구축, 강소농, 1사 1촌 등 마을·권역, 생산·가공, 역량·기술, 복지 등 사업을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영주시는 “농촌 현장포럼을 통해 주민의 잠재역량을 강화하고 특색있는 마을자원을 발굴해 보다 살기 좋고 색깔있는 마을로 육성해 경쟁력 있는 영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