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이야기 속 농기구, 농업과학관에서 만나요
- 맷돌, 지게 낫, 호미 등 전통농기구 한눈에 -
한정순 | 기사입력 2017-08-08 09:22:52
옛이야기 속 농기구, 농업과학관에서 만나요(청석고 견학)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에는 호랑이가 할머니를 잡아먹으려 할 때 맷돌, 멍석, 지게가 할머니를 도와 호랑이를 물리쳤는데, 맷돌, 멍석, 지게는 무엇에 쓰는 물건이에요?"

아이들의 갑작스런 질문에 당황한 경험이 있다면, 이번 주말에는 아이와 함께 충북농업기술원 농업과학관을 찾아 보면 어떨까?

충북농업기술원 농업과학관(670㎡)에서는 청동기 시대 사용했던 반달 돌칼부터 옛이야기나 속담에서 들었던 맷돌, 지게, 낫, 호미 등 전통 농기구 253점을 전시하고 있다.

또한, 농업과학관과 연계한 민속마당에는 과거 우리 조상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물레방앗간, 디딜방앗간, 정자, 초가집을 관람할 수 있고, 투호, 줄다리기, 그네뛰기 등 전통놀이 체험도 가능하다.

도 농업기술원 지원기획과 한병수 과장은 “농경문화에는 우리 조상들의 삶의 지혜와 방법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며 “이번 여름방학에는 학생들이 농업과학관을 방문해 옛이야기 속 농기구나 전통놀이 체험을 통해 과거 여행을 떠나보시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농기원측은 학생들의 농경문화와 세시풍속의 이해를 돕기위해 ‘철 따라 농사 짓고 달마다 노래하고’ 책자를 무료로 교부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