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덕초 성인문해 디딤돌학교 어르신들의 현장체험학습
이승근 | 기사입력 2017-06-14 17:11:06
[김천타임뉴스=이승근] 김천 대덕초등학교(교장 심상영) 성인문해 디딤돌학교 어르신들과 전교생은 지난 6월 9일(금) 천안 독립기념관으로 나라사랑 한글사랑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왔다.

바른 인성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고자 실시한 이번 체험학습은 문해학교 디딤돌 어르신들과 재학생이 함께하여 어르신들로부터 삶의 지혜를 배우고 세대 간의 소통과 공감을 할 수 있어 더욱 의미가 깊었다.

문화해설과 함께 7개의 상설전시관을 탐방하며 우리 민족의 자랑스러운 역사 유물을 통하여 찬란했던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선열들의 뜨거운 나라사랑 정신을 보고, 듣고, 만지며 가슴에 담아가는 체험학습이 되었다.

대덕초등학교 성인문해 디딤돌학교는 작년에 개교하여 올해로 2년차로 저학력․ 비문해 성인의 기초생활 능력 향상을 위해 세워졌으며, 21명의 어르신과 1명의 이주 결혼 여성이 새로운 배움의 길에 들어섰다. 주요 교육프로그램으로는 한글 해득이 중심이며, 한국사, 기초수학, 컴퓨터 기초, 음악, 미술 활동 등 매주 월요일, 목요일 각 2시간씩 240시간을 운영하고 있다.

김재임(37년생) 어르신은 “자식 키우느냐, 남편 뒷바라지 하느냐, 앞만 보고 살아온 우리들인데 교장선생님께서 한국사 수업 시간 때 가르쳐 주셨던 내용을 이곳에서 와서 보니 감개가 무량하고 이런 자리를 만들어 준 디딤돌학교가 너무 고맙고 감사할 뿐입니다."고 눈가를 촉촉이 적시며 말씀하셨다.

오민영(6학년)학생은 “선사시대부터 나라를 되찾은 광복절까지 우리 겨레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는 독립기념관을 살펴보며 자랑스러운 우리 역사를 보고 배우며,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갑니다. 어렵고 힘든 시절을 보내셨던 디딤돌 할머니들! 지금부터라도 행복하게 사세요."라며 소감을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