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농협 벼 종자소독 및 철분 코팅 후 바로 직파하는 재배
송용만 | 기사입력 2017-05-16 20:01:17

[영주=송용만기자]안정농협(조합장 황갑식)은 최근 안정면 옹암리에서 육묘와 이앙을 동시에 처리해 농가 생산 비용과 노동력을 절감하는 벼 직파재배 시연회를 개최했다.

영주시 안정면 옹암리 일원(황갑식 조합장 시범포)에서 열린 벼 직파재배 시연회는 벼 직파재배 기술교육과 무논직파 현장 시연을 함께 진행됐다.

직파재배는 모판 파종과 상자쌓기, 못자리 관리, 이앙작업 등을 생략하고, 종자소독 및 철분 코팅 후 바로 직파하는 재배 방식이다. 

기계이앙보다 ha당 731천원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노령화 되어가는 농촌 현실에서 농가 일손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직파 재배시 쌀 품질이나 수량성, 병해충 발생율 등은 기계이앙재배에 뒤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안정농협은 올해 10ha 논에 직파재배 시범단지 조성을 시작으로 직파재배 기술보급 및 확대를 통해 농가 생산비와 노동력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농업인 소득 향상을 위한 농기계은행사업 추진으로 직파재배 파종기, 철분코팅기 등을 직영 운영하고, 종자 코팅에 필요한 철분제, 농약, 비료 등을 지원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