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문면에 위치한 감문국의 역사와 얼을 알아요
감문국 역사 탐방 체험학습 실시
이승근 | 기사입력 2017-05-16 18:24:15
[김천타임뉴스=이승근] 위량초등학교(교장 황우원)는 5월 16일(화) 47명의 전교생과 7명의 대구교육대학교 교육실습생과 함께 감문면과 개령면에 위치한 감문국의 역사와 얼을 알아보는 체험학습을 실시했다.

감문국은 231년 신라 조분왕 2년에 토벌될 때까지 지금의 김천시 감문면과 개령면을 지배한 부족국가였다. 경북나드리 사이트에 나타나 있는 ‘김천 감문국’의 내용을 바탕으로 학급별로 사전 교육을 실시했다.

김천문화원의 송기동 사무국장님을 모시고 백운관에서 감문국의 역사와 오늘 탐방할 곳에 대한 강의를 듣고 탐방에 나섰다. 첫 번째 탐방한 곳은 감문면 삼성리에 위치한 금효왕릉이다. 금효왕릉은 높이 6m에 너비 15m로 일반 봉분보다 상당히 큰 규모를 보여준다. 감문국 최초 혹은 마지막 왕이라 추측되는 금효왕의 무덤이라고 한다. 김천의 옛 이름인 ‘금릉(金陵)’ 또한 금효왕릉에서 비롯되었다고 전해지며, 그 거대한 규모가 감문국의 발전상을 짐작케 하고 있다. 3학년 학생이 무덤을 보고는 “와! 크다"는 말은 했다.

두 번째는 감문국 궁궐터의 일부인 개령면 동부리에 위치한 동부연당이다. 지금은 연못의 크기가 많이 줄었지만 주변을 둘러싼 울창한 수림은 과거 번성했던 감문국 왕실의 옛 시절을 떠오르게 한다. 또한 애인 고개를 기리기 위한 장승 같은 남녀상이 있었다. 그곳에서 봉사활동으로 쓰레기도 주웠다.

세 번째는 감문면 문무리에 위치한 고인돌이다. 고인돌의 90% 이상이 문무리에 위치하고 있고 지금은 40여개의 고인돌이 남아 있다고 한다. 학생들이 가장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는 곳에 가서 고인돌을 보았다. 5학년의 학생은 기본적으로 고인돌에는 3개의 바위로 구성되어 있는 줄 알았는데 5개라는 사무국장님의 설명에 다시 알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3학년 학생은 “우리 집 근처에 고인돌이 이렇게 많은 줄은 몰랐어요."라고 말했다.

이 곳 감문면 지역은 감문국이 있었던 곳으로 역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감문국 역사 탐방 체험학습을 통하여 김천의 뿌리를 알고 얼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위량초등학교 학생들은 우리 고장 감문면에 이런 역사적 뿌리가 있다는 것에 새삼 놀라움을 나타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