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으로 충북지역 도로시설물 관리한다
- 인력접근이 어려운 ‘점검 사각지대’ 해소, 국비 3억2천만원 확보
한정순 | 기사입력 2017-04-30 20:53:03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 지난 27일 목요일 오전, 보은군 보은대교 아래 보청천변 광장에서는 일명 드론으로 알려진 무인항공기(UAV) 2대가 하늘을 나는 진풍경을 연출했다.

이날 드론의 출현은 국토교통부 주관 드론활용 국토정보모니터링 체계구축 확산사업 설명회에서 국토교통부 전형필 도로정책과장, 이경태 보은군 부군수, 한국국토정보공사 김용하 실장, 신경원 충북도 도로과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드론 공역장으로 지정·운영하고 있는 보은군 지역에서 도로 지장물조사 및 교량점검 3D 모니터링 시스템 설명을 위해 현장시연한 것이다.

충북도는 2017년 하반기를 목표로 교량, 비탈면 등의 안전점검에 인력접근이 어려운 도로시설물을 비롯하여, 사고·재난현장 선제출동, 불법 도로점용현황 조사, 교통량 조사 등에 드론을 활용할 계획이며, 기존 인력조사에 드는 비용 대비 약 30%의 예산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도 균형건설국에서는 지난 310, 충북문화관(도지사 관사)에서 47명의 직원이 모여 다가오는 미래의 4차 산업혁명 과제를 발굴하는 브라운백미팅을 실시하여 드론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토의했다.

또한 국토교통부·한국도로협회·한국국토정보공사 관계자 및 충북지역 도로관리 공무원 52명이 참석하여 321도로교통협의회 충북지역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후 도는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공모하여 7개 지자체가 신청한 드론 활용 국토정보 모니터링 체계 구축사업에 부산시, 제주도와 더불어 공동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4억원 규모(국비 32천만원, 자부담 8천만원)의 드론 활용 시범대상사업을 시행하는 쾌거를 이뤘다.

대상지는 무분별한 난개발이 예상되는 지방도 3개노선/120km와 드론사업 공역장으로 선정된 보은군 전체 포장도의 도로점()용 구간인 지방도 103km, 군도 126km, 농어촌도(면도) 21km 등 총 370km 구간에 대한 지장물 및 도로점()용조사, 지방도 노선의 급경사지 D등급 70개소 중 낙석위험 등 안전사고가 우려되어 모니터링 및 시설보강이 시급한 10개소, 지방도 교량 411개소 중 정기점검 시 인력점검에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15개소로 선정했으며,

2017년 하반기에 보은군 등 8개 시·군의 건축인허가부서, 도로관리부서, 해당 읍면, 세외수입담당부서, 토지정보담당부서 등과 협업을 통해 본 사업의 상세 추진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이후 조사결과에 대해 현지 실태조사 실시, 변상금 부과, 지장물 철거, 도로점용료 부과 및 징수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충청북도는 드론 활용사업에 대한 효과성, 편익성 등을 검토하여 본 사업범위를 지속·확대 추진하고 이를 수범사례로 전파할 계획이다. 또한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드론 활용에 대한 표준을 확립하고, 고가의 장비 운용 및 안전사고에 대비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도로시설물 점검에 드론을 활용하면, 위험하고 현장에서 확인이 어려운 접근 사각지대까지도 쉽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사고·재난현장에 담당 직원보다 먼저 출동해 정확한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 효율적인 도로관리가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